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isStock Apr 07. 2019

주식. 기초 접근하기 - 4

5일-20일 골든크로스 - 1



시간이 참 빠르게 흐르고 있습니다. 올해 초 저처럼 몸이 불편하셔서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없는 분께 주식을 알려드리기 시작할 무렵부터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하였는데 벌써 3개월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 버렸습니다.


그 사이 제가 가르치는 분은 초보임에도 불구하고 종목의 큰 흐름을 읽어내는 안목이 증가하였고 이유도 없이 종목을 보유하는 버릇을 고치는데도 성공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반등에 대해 조금씩 감을 잡고 적용도 하고 있습니다. (참고 글.  주식기초 접근하기 - 1 https://brunch.co.kr/@ekdrum/18)




이 분에게 가르쳐 드렸던 것은 5일선 이탈 반등 매매와 5일 - 20일 선 골든크로스 매매입니다.


그중 5일선 이탈 반등 매매는 주식 기초 접근하기 시리즈에서 가장 먼저 다루었습니다. 이유인 즉 5일선 이탈 매매는 반등이 즉각적으로 나오고 매도시점이나 목표가가 바로 정해지기 때문에 누구나 빨리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매매법은 전업투자자가 아닌 다음에야 직장생활을 하면서 활용하기는 어려운 한계도 있습니다. 언제 5일선 이탈을 할지 모를뿐더러 이탈을 했다 하더라도 장중에 5일선을 이탈했다가 반등하는 타이밍을 노리기 위해 항상 모니터링을 해야 하는지 직장인이 근무 중에 주식창을 본다? 그것도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정보창을 동시에 본다?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과 같이 주식을 제때제때 볼 수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매매를 해야 하는가? 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즉각적인 반응이 나오지 않더라도 며칠이 걸려서라도 안정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면 조금 더 긴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확률이 높을까 하며 고민하다가 찾아낸 수많은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5일 - 20일선 골든크로스 매매'


입니다.


우선 골든크로스의 정의를 내리고자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낮은 숫자의 이동평균선(=단기 이동평균선)이 높은 숫자의 이동평균선(=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모양'입니다. 나라별로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는 5일선20일선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실제 어떻게 적용이 될까요?

우선 차트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설명을 위해 다른 이평선은 모두 삭제를 하였습니다)


최근에 상승한 종목입니다.

(※ 모든 사진은 클리하면 확대됩니다)


<아이리버 일봉>
<와이솔 일봉>
<현대엘리베이 일봉>


위 세 가지 종목의 차트를 보시면 붉은색의 5일 이동평균선이 파란색의 20일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다가 어느 순간 위로 뚫고 상승합니다. 정말이지 작정하고 하락하는 종목이 아닌 다음에야 웬만하면 다 상승합니다. 그러면서 주가는 5일선이 위로 향하며 같이 상승하고, 5일선 아래로 향하자 같이 하락합니다. 그 과정에서 20일선은 지지와 저항의 역할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일어나는 골든크로스라는 현상이 '얼마나 큰 수익률을 가져오는가?'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차트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이리버 골든크로스 설명>


최근 방탄소년단 컴백 이슈의 재료로 상승 중인 아이리버입니다. 2월 초부터 1차 상승의 모습이 보였고 현재는 2차 상승이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2차 상승이 진행되는 중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이탈을 하였다가 4월 1일 다시 상승하려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후 4월 5일까지 멈추지 않고 그대로 상승합니다.


기간은 1주일, 상승률은 9,300원 기준 약 15%


<와이솔 골든크로스 설명>


최근 5G 이슈와 관련하여 상승 중인 와이솔이라는 종목입니다. 작년 12월 말부터 1차 상승의 모습이 보였고 현재는 조정 구간을 끝내고 2차 상승이 진행 중입니다. 이때 조정구간인 3월(화살표와 손모양 표시)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 역시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이탈을 하였다가 재차 5일선이 20일선 위로 상승합니다.


이후 다시 하락할 뻔하였지만 더 이상 하락을 허용하지 않고 급등을 시켜버립니다. 그사이 골든크로스로 나타난 기간은 1주일(3월 15일~21일), 상승률은 15,750원 기준 약 7.5%. 4월 들어서는 20일선 이탈을 재차 허용하지 않고, 그대로 10% 이상 상승시켜버립니다.


<현대엘리베이 골든크로스 설명>


대북주 중의 하나인 현대엘리베이터입니다. 이전에도 5일선이 20일선을 이탈했다가 반등한 적도 많고 그때마다 평균 10%의 수익을 만들어 주었으며 최근에 한미 정상회담의 일정이 생기면서 다시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고 현재 상승 진행 중입니다.



자, 어떻습니까? 골든크로스의 운용기간과 수익률의 모습이.


온종일 회사일 때문에 바쁜 사람도, 잠깐의 쉬는 시간 - 오전과 오후의 약 10분 - 을 이용하여 충분히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운용기간과 수익률. (수익률은 종목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뭔가 여유가 느껴지지 않으십니까?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이 생기는데,


이 골든크로스 매매의 매수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요?


이 매매를 하는 사람마다 매매타이밍이 다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2가지를 동시에 보고 매수를 결정합니다.


첫째. 그날의 종가가 5일선을 우상향 시키는 모양을 만드려는 예상이 될 때 장중 or 종가에 매수.

둘째. 5일선 이탈 반등과 마찬가지로 추세선을 이용, 추세선의 고점을 돌파한 후 지지하면 매수


위 차트들을 잘 보시면 아래에서 위쪽으로 표시된 노란색 화살표가 있습니다.

그 화살표들의 특징이 바로 위 두 가지 조건을 다 만족하는 지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저처럼 전업투자자의 경우이며 직장인의 경우에는 종가에 매수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장 마감시간이 3시 30분.


그렇다면, 

첫째. 전일 골든크로스 할 것 같은 후보 종목군들을 압축하여 관심종목에 추가 한 다음, 

둘째. 다음 날 장 마감시간 부근인 3시 20분에 잠시 머리를 식히러 바람 쐬러 나오면서 HTS나 MTS를 켜고 전일 정리해 두었던 종목을 싹 다 훑어본 후,

셋째. 3시 30분에 매수를 진행하여 다음 영업일부터 느긋하게 상승을 기다리며, 

넷째. 본인이 원하는 지점에 매도를 하면 됩니다.


물론, 저 위치가 무조건적인 수익을 보장해 주는 자리라고 단언할 수 없지만 적어도 확률은 높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주식. 

참 할만하지 않습니까?


당일 매매를 할 수도 있고 3,4일에서 1주일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웬만한 은행의 적금 이자(평균 2%, 세후 1.8%)보다 더 확실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주식의 세상으로 오셔서, 5일선 이탈 반등 매매나 5일-20일 골든크로스 매매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바로 빠른 반응을 좋아한다면 전자를, 느리더라도 느긋하고 여유있게 수익을 맛보고자 하는 분이라면 후자를 추천합니다.




주식 매매기법.

알고 나면 별거 없습니다.

HisStock 배상



이전 14화 주식. 기초접근하기 - 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