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 Mar 23. 2023

1층, 괄호치고 반지하

글손실 방지 프로젝트

1층 (반지하)이라고 부동산 중개인이 말했다. 나는 여기를 1층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분명 반지하다. 햇빛이 들지 않는. 내 수준에 합리적인 월세. 그리고 나쁘지 않은 인테리어가 내 눈을 사로잡았다. 계단 형식으로 된 몰딩 된 수납침대가 맘에 들었다. 그리고 중개인이 앞 전에 보여준 것들은 전부 이것보다 더 낡고 오래된 집들이었다. 현관문을 열자마자 들어서기도 꺼려지는 그런 집.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바퀴벌레가 스멀스멀 기어 다니고만 있을 것 같은 그런 집.

 서울에 이주하고 처음으로 마주한 집도 반지하였다. 그땐 전역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회초년생이었기에 나는 1층을 곧이곧대로 1층이라고 생각했다. 방 번호도 105호였고 중개인도 1층이라고 했으니까 그런 줄로만 알았다. 이제는 그런 속임수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이사라면 이골이 나버린 사회인에게 그 방은 분명 반지하였다. 하지만 이번만 나를 속이기로 작정했다. 1층이라고.


낮 시간에도 창을 마주한 건물 때문에 햇빛이 들어올 틈새가 없는 이곳에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위닉스 제습기를 들여놓는 일이었다. 반지하는 그렇다. 하루에 한 번 제습기 통의 물을 갈아줘야 한다. 빨래를 마땅히 널 곳이 없는 원룸에서는 반드시 제습기를 하루 종일 틀어줘야 한다. 안 그러면 어느샌가 벽면에 물기가 슬슬 기어 나오곤 한다. 곰팡이가 핀 벽면을 보기라도 하면 한숨이 푹하고 새 버린다. 구축 건물의 반지하는 정말 피해야 한다. 아무리 도배를 새로 했다 하더라도 도배지 뒤에 곰팡이가 숨을 죽이고 다음 세입자를 기다린다. 그 놀라운 사냥꾼은 다음 세입자가 들어와 안정감을 찾아갈 때쯤, 거의 한 달이 지나면 자신의 본모습을 드러낸다. 방구석 모퉁이 한편에 그 사냥꾼이 처음엔 아주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파란 눈만 번뜩이고 있다가 나중엔 그 시커먼 형체를 드러내고 만다. 그러면 자신도 모르게 먹잇감이 된 세입자는 스스로의 과오를 깨닫게 된다.


'씨발, 다시는 반지하에서 살지 않기로 했는데.'


나의 선택을 탓하며 시계추를 빠르게 돌렸다. 얼른 시간이 지나가길. 빨리 이 방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고집 강한 나는 집주인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편이라 만기일 전에는 잘 이사를 나가지도 않는다. 단지 시간이 빠르게 흐르기만을 기도했다. 나는 지인들에게 매번 경고한다. 어느 이유에서라도 1층 (반지하)에 들어가서 살지 말라고. 나는 반지하라는 부동산 매물이 있는 것 자체는 인정한다. 시장 논리에 의하면 1평 짜리 방도 존재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는 분명 필요하고 쉴 수 있는 보금자리가 될 테니까. 하지만 뻔뻔하게 주소지에 1로 시작하는 숫자를 걸어둔 것이 매우 괘씸하고 화가 난다. 그리고 1층이라고 당당하게 얘기하는 중개인까지. 이건 시장논리와 상관없이 그냥 사기다. 반지하는 지하다. 1층 괄호치고 반지하가 아니란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나는 취업 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