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제이 Nov 17. 2016

11 사실 vs 진실

사실과 진실의 차이

사실과 진실의 사소하고도 엄청난 차이


원주의 토지문학관에서는 매달 문학 강연이 열려요.

그곳에 있는 작가 집필실에 머물 때 동료 작가의 강연에 가본 적이 있지요.


질문 시간에 한 중학생이 손을 들었어요.


"말씀해 주세요. 다음 중 문학과 관련 없는 것은?

1. 사실  2. 진실  3. 플롯  4. 인물
여기서 정답이 뭐예요?  시험에 나왔는데 저는 1번과 2번이 헷갈려요."

여기저기서 웃음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그 작가가 답변했어요.

"얼마 전 여자 후배와 영화를 보러 간 적이 있어요. 그날 밤 아내가 묻더군요. 당신 여자랑 영화 보러 갔어요? 나는 아니라고 대답했지요. 그 후배를 여자로 생각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런 것이 진실이구요. 남자가 아닌 성별을 가진 사람과 영화를 보러 갔다, 그런 건 사실입니다.  아마 문학이 허구라는 사실을 강조하려고 출제한 문제인 것 같군요."

                       - 은희경의 <생각하는 일요일들> 중에서 -



사실과 진실. 얼핏 보면 동일한 말 같다. 
지금까지 같은 말로 썼던 것 같다. 
사실이 진실이고, 진실이 사실인양 사용했는데 상황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다.

우선, 사전적인 의미를 비교해 보자. 


사실 : 실제로 있거나 실제로 있었던 일. 실사.
진실 : 거짓이 없고 바르고 참됨. 참

발생한 하나의 사실이 항상 진실은 아니다.  

벌어진 사실이 진실이라면 문제 될 게 없지만, 진실로 오해되는 상황이면 일이 좀 복잡해진다. 

억울한 사람이 생길 수 있다.


“선생님, 저는 떨어진 지우개를 주웠을 뿐입니다. 컨닝하지 않았어요”

“제가 그곳에 간 사실은 있지만, 맹세코 사람을 죽이진 않았습니다”

“그 호텔에 들어간 사실이 있습니다만, 커피만 마시고 나왔어요”


보편적인 상식으로 봤을 때 사실만으로는 오해하기 쉬운 상황들이 있다.

억울함을 호소하지만 어쩐지 의심이 명쾌하게 풀리진 않는다. 

진실은 당사자만이 알 수 있다. 

추리와 과학을 동원해 또 당사자의 심리를 압박해 진실을 털어놓게 하는 수밖에 없다. 

사실이 진실이라면, 당사자가 거짓말을 하는 거라면 꼬리는 금방 밟히게 되어있다.

한글에는 비슷한 단어가 많고 그 쓰임새도 미묘하지만 다르다. 

상황에 따라 내 의도를 잘 표현할 적확한 단어의 선택이 중요하다. 

그래야 문맥도 자연스럽고 이해가 빠르다.


역시, 한글은 아름다우면서 여전히 어렵다. 


p.s : 중학생의 질문에는 정답이 뭘까? 

여러 번 반복해서 읽어도 잘 모르겠다.  2번인가? 1번?

매거진의 이전글 10 나를 어디에 두고 온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