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15. 2024

한 입 리더십 _ 목표 수립 원칙 3가지

목표 수립을 할 때 원칙 3가지 




성과 목표는 ‘예상하는 결과‘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결과‘ 입니다.



TIP 


- 팀원이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리더가 팀원에게 기대하는 명확한 레벨 / 행동이 있어야 합니다


- 성과 목표는 미래의 목표를 기준으로 역산하는 것입니다. (Backward Scheduling) 




2


성과 목표는 ‘하고 싶은 일‘이 아닌 ‘해야만 하는 일’ 입니다.



TIP


그래서 개인이든 조직이든 목표의 관점은 ‘회사‘ ‘고객’ ‘팀’ 이어야 합니다.




3


성과 목표는 ‘결과’가 아닌, ‘일하는 과정에 대한 합의’ 입니다.



TIP


올해 성과의 절반은 성과 목표를 어떻게 세팅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설정하고 나서 꼭 해야 하는 것이 Backward Scheduling을 짜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목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전략을 실행하는 구체적인 액션 플랜은? 각각의 액션 플랜이 목표에 주는 영향은? 현재 내 역량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학습이나 지원이 필요한 액션 플랜은? 언제쯤 중간 피드백을 하면 진척도를 알 수 있을까? 팀장이랑 1on1은 어느 주기로 하면서 관리해볼까? 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정할 때 top down이냐 bottom up 이냐를 많이 물어보십니다. 결론적으로 목표에서 top down이 빠질 수 없는 이유는 '기대하는 역할'과 '얼라인' 때문입니다. bottom up이 있는 이유는 리더가 모든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이고, 구성원들이 실무를 하면서 리더와는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bottom up도 벗어날 수 없는 것은 '리더의 기대' '팀의 목표와 얼라인' '고객에게 가치 제공' 이 세가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외재적 동기부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