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Feb 09. 2024

한 입 리더십 _ 하나의 목표, 다양한 방법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하나의 방법만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정말 많은 방법들이 사용되죠. 중요한 것은 모든 방법들을 리더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업을 맡고 있는 담당자는 자신의 과업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대화를 해야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내가 하고 있는 과업과 그 결과물이 팀과 회사의 목표에 기여한다’는 근거인 것이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회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이 되게끔 만드는 방법은 바로 ‘얼라인’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회사와 팀에 큰 영향력을 준다는 메시지이기도 하죠. 조직은 언제나 유한한 자원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해 가야 합니다. 사람, 시간, 돈, 시스템 등 모든 것이 유한하죠. 



작은 조직일수록 더 자원은 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조직에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팀의 목표와 얼라인 시켜보세요. 그럼 우리 조직에서 가장 많은 리소스를 투자 받는 가장 중요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팀원의 대화 사례>


“회사가 올해 매출 200%라는 목표에 집중하는 것에 대해 제 의견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회사에서는 ‘영업부 지원’이라는 과업을 주셨는데 저는 조금 더 중요한 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매출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영업부는 외부 활동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연결된 클라이언트들이 저희 서비스를 파일럿 테스트를 하고, 최종 계약까지 연결되고 있고요. 영업부가 클라이언트를 많이 모집하는 만큼 매출이 오르는 것은 맞지만, 그에 반해 파일럿 테스트를 마치고 최종 계약까지 연결되는 구매 전환율을 올리는 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습니다. 현재 약 40%의 클라이언트들이 파일럿 테스트를 경험하고도 계약을 하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가 ‘파일럿 테스트가 너무 어려워서 적응이 힘들다.’ 입니다. 제가 하려고 하는 일은 ‘클라이언트의 파일럿 테스트를 쉽게 만들어 주는 매뉴얼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해 6개월 안에 이탈고객의 50% 이상을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출을 끌어 올리는 새로운 방법에 제 과업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준비 중인 평가와 피드백 내용 중>

작가의 이전글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