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Feb 27. 2024

한 입 리더십 _ 성과, 결과 그리고 평가의 차이

평가와 성과의 차이 



평가는 '내가 해야 할 일을 잘했나? 못했나?'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가를 한다는 의미는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 과업, 목표를 달성했나?' 라는 질문을 대체할 수 있죠. 이때 평가를 증명하는 것이 바로 '결과'와 '결과물' 입니다. 



매출, 이익, 프로젝트 완성, 보고서 작성, 커뮨티 운영, 신규가입 고객수, 구매전환율 등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결과와 결과물을 통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이 사람은 일을 잘하는 구나.' 입니다. 



그런데 평가에 성과라는 단어가 추가되면 조금 달라집니다.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성과를 평가한다는 의미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럼 성과는 무엇일까요? 성과를 이야기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개인이 속해있는 조직과 조직의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즉, 성과는 '내 결과물이 조직의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라는 질문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과 평가가 끝나고 나면 '우리 조직에 가장 기여한 사람이 누구인가?' 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일을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내 결과물을 계속해서 끌어올리면 됩니다.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해도 되죠.  



하지만 성과를 인정받고 싶다면 내가 하는 일이 내가 속한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일인지를 찾아서 얼라인 시켜야 합니다. 성과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결과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 여섯번째 책에 쓸 내용 입니다. -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행동(아부,칭찬,인정,질책, 피드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