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사람마다 현실적인 이슈와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다르죠.
1.
어떤 이는 '돈을 버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인원들은 자신의 연봉과 가치, 인센티브 등을 올리기 위해 역량을 키우고, 성과를 냅니다.
또, 자신의 가치를 보상으로 판단하면서 더 가치있게 나를 평가하고 기회를 주는 회사로 자신을 실험하려고 합니다.
2.
또 어떤 이는 '사회적 가치' 라는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내가 살아가는 사회와 다음 세대를 위해 어떤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지를 판단하면서 자신의 일을 재정의 하죠.
3.
저는 '성장'을 목적으로 일을 하고, 사람을 만납니다.
그러다 보니, 성장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 퍼주지만, 성장에 관심이 없고 성과에만 몰입하거나 자신의 성과를 드러내기 위한 사람들과는 멀리하려고 하죠.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 내가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갖는 것'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역량 대비 현재 내가 갖춘 역량을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 입니다.
4.
주니어 분들에게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를 권하고,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분들의 경험을 배우기 위해 묻고, 가져가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미 자신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는 강점이 있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5.
반대로 시니어 분들에게는
자신이 가진 경험을 콘텐츠로 만들 것, 콘텐츠를 공유하고 가르치고 코칭할 수 있는 '다음 세대를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마지막으로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배우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지식과 경험이 상호 공유되는 커뮤니티를 운영해 보시라고 제안합니다.
6.
그래서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은
1) 조직에서 직원에게 성장의 기회를 주는가?
2) 조직이 직원의 성장과 양성을 비용으로 보는가? 투자로 보는가?
3) 조직 문화에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가 있는가?
4) 솔직한 피드백 문화가 있는가?
5) 리더는 성장하기 위해 피드백을 받고, 직원들에게 묻고, 외부에 멘토와 코치를 두고 있는가?
를 확인해 보라고 합니다.
제 관점에서 성장하는 조직의 특징들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