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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Apr 26. 2024

한 입 리더십 _ '평가보다 피드백' 출간

'평가보다 피드백' 인사말 입니다. 


팀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피드백’


사회 초년생 시절 나는 ‘항상 잘하고 있는데?’라는 생각으로 똘똘 뭉쳐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어디에서도 ‘일 못한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자신만만하던 내가 무너지는 건 정말 찰나였다. 언젠가부터 아침 알람이 울릴 때 두려움을 느꼈다. 출근길에 탄 버스가 접촉 사고가 나서 출근하지 못하고 입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내가 잘하지 못했던 일들에 대한 피드백이 두려워지기 시작했다. 피드백 받는 시간을 미룰 수 있는 만큼 미루고 싶었고,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었다. 그런데 피드백의 순간을 자주 마주하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피드백 덕분에 성장한 나를 발견했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이후에도 습관처럼 모든 나의 강의와 코칭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했다. 신랄한 피드백 결과를 전 직원들과 공유할 때 마케팅 유닛에 있던 동료가 물었다.


“왜 그렇게까지 피드백을 받으세요? 안 좋은 피드백 받으면 속상할 텐데… 매번 피드백을 받고 그걸 또 적용하기도 힘들고요.” 내 답변은 간단했다. “아, 전 이걸 해야 일이 끝난 것 같아요. 이렇게 배웠고, 이제는 피드백을 받는 게 습관이 되어버렸네요.”


성과, 평가, 그리고 피드백이라는 단어는 직장 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껌딱지 같은 존재다. 동시에 모든 직장인이 피하고 싶어 하는 것이기도 하다. 아무리 피드백을 잘해야 한다고, 중요하다고 외쳐도 ‘피드백은 불편하고 회피하고 싶은 질책이자 조언’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후 나는 서로에 대한 피드백이 익숙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동료들과 함께 회사의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했다. CEO도 매달 직원 4명에게 피드백을 받고 그중에서 적용할 점을 찾도록 했다. 리더와 구성원들도 반기마다 동료 7명에게 피드백을 받고, 그중 자신의 성장을 위해 변화와 학습을 실행하도록 했다. 그렇게 많은 직원이 긍정적 피드백을 경험하며 조금씩 성장과 성공 방정식을 자신에게 적용하기 시작했다.


이 책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그때와 변함이 없다. 성장과 성공을 위해 피드백을 잘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성과’는 조직의 필요를 채우는 일이다. 그리고 조직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바로 ‘평가’이고 그 과정이 담긴 것이 ‘피드백’이다. 


리더라면 팀원들을 잘 관리해 조직의 성공을 이끌기 위해, 또 팀원이라면 자신의 개인 성과와 평가를 위해 피드백을 잘 활용해야만 한다. 피드백에는 정답이 없다. 사람과 상황에 따라 피드백은 달라진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피드백의 정의와 방법이 정답이 될 수는 없다. 다만 이 책에 제시한 다양한 관점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맞는 피드백 방법을 꼭 찾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 책이 서로의 성장을 바라는 마음으로 팀장이 팀원에게, 팀원이 팀장에게 선물할 수 있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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