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18. 2024

한 입 리더십 _ 다른 관점

그냥 생각 



1 번아웃


번아웃(burn out)은 한량에게는 찾아오지 않는 친구입니다. 하던대로 하고, 일과 삶을 구분짓는 사람들이 말하는 번아웃은 '힘들다' 이지만,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번아웃은 '높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내 현재 능력과 상황' 때문이거든요. 설렁 설렁하는 사람들이 절대 마주치지 못하는 성장으로 가는 친구이기도 하죠. 



2 리더십 1


리더십을 고민하지 않는 사람이 좋은 리더가 되지 못하듯이 리더십을 공부하지 않고 좋은 리더가 될 수 없습니다. 그 누구보다 빠르게 전문성과 마음을 성숙시켜야 하는 사람이거든요. 리더십 공부안하고  좋은 리더가 되려는 억지는 부리지 마세요.



3 오너쉽


회사의 주인이 될 수는 없어도 내 일의 주인은 될 수 있습니다. 주인의식은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보다 더 많은 고민을 하며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이거든요. 



4 브랜딩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가 아닌, 외부의 다른 회사에 판매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내 지식과 경험을 판매할 때 브랜딩의 가치가 완성됩니다. 



5 직무 메타인지


리더와 동료는 인정하지 않지만, 나 혼자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 때 '밖으로 나가 잘하는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그때 내 진짜 실력이 보입니다. 잘하는 것과 부족한 것 말이죠. 



6 커리어


커리어에서 편안함을 추구한다면 3년 후 물경력이 되어 있는 나의 이력서를 보게 될 겁니다. 대신 더 많이 학습하고, 더 어렵고 새로운 일에 도전했다면 가득찬 경력을 얻을 수 있게 되고요. 노력없이 내 커리어의 가치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건 내가 잘난 것이 아니라, 회사와 동료가 잘난 거니까요. 



7 강점


강점으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노력하고 연습하고 훈련해보지도 않고 잘 못한다는 이유만으로 약점이라 정의해 버리면 '내가 몰랐던 강점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강점은 태어날 때 부터 가지고 있는 재능과 달리 '내가 반복해서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행동 특징' 이거든요. 노력이 재능을 이기기도 하니까요. 끝까지 해보고 나서 포기해도 됩니다.



8 성장 


탁월한 사람도 달성가능한 목표에 반복해서 도전하는 순간 바보가 됩니다. 더이상 새로운 학습을 하지 않아도 되고, 하던 것만 잘해도 되거든요. 그래서 그것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 버립니다. 



9 리더십 2


리더십도 경력이 됩니다. 직무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도 방법이고, 리더십으로 성장하는 것도 방법이거든요. 리더십을 직무처럼 다뤄보세요. 그때 내 영향력이 더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원온원을 잘하는, 못하는 조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