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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Jul 27. 2024

한 입 리더십 _ 평가보다 피드백

평가의 목적

평가는 구성원들에게 “우리 회사에서 S급, A급은 이렇게 일하는 사람입니다”를 알려주는 강력한 메시지다. 그리고 그렇게 일하는 사람들에게 더 기회와 보상을 준다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평가보다 피드백 165p)


평가를 전단지 나눠주듯이 하는 회사가 많죠. 승진 대상자니까 A를 주고, 부서 이동했고 휴직했었으니까 이번에는 C를 깔아주고 하면서 말이죠.


성과평가 피드백 시간만 되면 구성원들이 조금 더 집중하고 일에 몰입해야하는데 현실은 반대입니다. '이렇게 평가받는데 내가 왜 열심히 해야해?'


구성원들은 누가 좋은 평가를 받았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 평가가 어떤 기준인지보다 그 평가를 받은 구성원이 가장 탁월하다고 믿죠.


그런데 딩가딩가 놀다가 좋은 평가받고, 승진 시기라 좋은 평가받고, 이기적으로 동료의 공을 가로채는데 좋은 평가받는 구성원들이 늘어나면 3가지의 행동으로 평가제도에 대응합니다.


ㅡ잘하기를 포기하거나

ㅡ똑같이 따라하거나

ㅡ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떠나거나


특히 A급 인재들 포기하거나 따라하거나 떠나거나를 하고, 그외는 뭐 똑같습니다. 조직을 망하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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