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29. 2024

한 입 리더십 _ 짝꿍문화

1 결과 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

성장 문화와 수평적 문화를 가진 조직의 가장 큰 특징은 ‘도전적 목표와 새로운 방법’을 적용한다는 것입니다. 도전적 목표와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는 방법을 바꾸게 되면 성공할까요? 실패할까요? 아마 실패가 더 많아 질 수 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때 결과를 평가하게 되면 우리는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달성 가능한 목표‘에 도전할 수 밖에 없게 되죠.


이때가 바로 우리의 성장이 멈추는 시간이 됩니다. 결과가 아닌, 노력하고 시도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가 생길 때 성장 문화와 수평적 문화가 안착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해 주세요. 이와 같이 실패를 통해 과정을 들여다 보는 것을 피드백 문화라고도 부릅니다.

2 학습 문화


그럼 피드백 문화의 짝꿍 문화는 무엇일까요? 바로 학습 문화입니다. 피드백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잘하고 있는 것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잘하고 있는 부분은 그냥 계속하면 됩니다. 그런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학습으로 연결될 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죠.


수학 문제를 풀다가 문제를 틀렸을 때 우리가 오답 노트를 만들고, 수학을 잘하는 친구와 선생님을 찾아가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내가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다른 사람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죠. 물어보기, 책 읽기, 토론하기 등도 그런 학습 문화의 한 갈래입니다. 그럼 학습 문화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내 고민을 공유한다.’입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주변에 더 잘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이죠.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직장인에게 평등과 공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