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05. 2024

한 입 리더십 _ 인재경영이란?

'인재경영'을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이번주 뉴스레터에 올린 글입니다. 첫번째 직장에서 배운 '내가 하고 있는 일을 내 언어로 정리하는 습관' 은 아직도 제게는 유효한 방식이 되더라고요. 모든 사람들이 같은 일을 하더라도 각자가 정의한 의미에 따라 일하는 방식, 몰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인재경영이라는 타이틀은 회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일하는 방식인 '지식경영, 인재경영, 낭비제거'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을 기록해 봤죠. 6~8년 전에 정의한 내용이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2017년과 2019년, ‘인재경영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해보라.’ 라는 질문을 두명의 CEO에게 받았습니다. 모든 경영자와 HR 책임자들에게 주어진 목표였죠. 그때 정리했던 내용들이 있더라고요. 꽤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많은 영향을 주는 저만의 기준이 되어 있는 내용을 공유해 봅니다. (절대 정답은 아닙니다.)



1) 인재 경영이란 무엇인가? (what)


※ 회사의 비전과 문화에 맞는 사람을 찾고, 그가 성과를 내도록 돕는 것 

(성과 = 인당 100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인가? or 그런 동료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인가?)



- 내가 아닌 직원들을 통해서 일하게 하는 것 (주도권, 위임)

-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는 직원을 찾아, 그가 일하게 하는 것

- 회사의 비전과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을 늘리는 것

- 성장 행동이 습관화 된 사람을 양성하고, 발굴해서 그들이 성과 내게 하는 것

- 직원 개개인의 비전과 강점을 찾고 개개인의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2) 왜 인재 경영을 해야 하는가? (why)


- 한 사람이 조직을 바꿀 수 있기 때문 (바꿀 수 있는 한 사람을 발굴하고 세워야 한다)

- 사람은 모두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에 맞춰서 해야 한다) 



3) 어떻게 인재경영을 해야 하는가? (how ①)


- (선발/배치) 


성공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찾는다. (고집 있고, 겸손치 않고, 경청하지 않는 사람 X → 고정 마인드 셋 X )

회사의의 문화에 맞는 사람을 선발한다. (감사, 공감, 존중, 이타성, 솔직함, 성장, 피드백, 임펙트)



- (발탁) 


360도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바탕으로 발탁한다. (회사 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리더는 안 된다) 

강점이 있는 직원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과 방법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매니저 이상 핵심 인재 후보는 연역적으로 주요 직무를 경험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은 틀 안에서 성장한다)



- (개발) 


경영자와 함께 매니저 리더십을 양성한다. 리더가 먼저 성장하고 그들이 직원들을 함께 양성해야 한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동기부여 시킨다.



- (유지) 


문화로 사람을 움직인다. 성과가 난 곳에 보상 / 포상이 따라가야 한다. (팀 보상, 개인 성과 보상, OKR 등)



- (이직/재배치) 


모든 단계에서의 이직/재배치를 위해 1년 반기 평가가 아닌 365일 수시 평가 / 면담 / 기록을 한다. (피플, 매니저) 



4) BP는? (how ②)


- 직원들이 성장하고 조직이 성장하는 모든 기업

- 사우스 웨스트 – 고객 중심으로 주도적으로 일하는 문화, ‘인정 격려 위로 칭찬 축하’ 하는 FUN 문화, 직원의 몰입

- 넥플렛스 – ‘최고의 동료가 최고의 복지이다’



5) 인재경영의 유의 사항


-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인재경영의 결론은 ‘바른 리더 1명’을 발굴, 양성, 발탁 했는가? 이다.



---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그 한 문장을 실행하기 위한 나만의 방법과 행동, 기준과 원칙이 있을까요? 


저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한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