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14. 2024

한 입 리더십 _ 경력기술서에 고객 관점을 넣는 방법

경력기술서에 고객 관점을 넣어보세요. 



고객이라는 관점을 배운지도 벌써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이랜드에서 배운 개념이었고, 가치관이었는데 이 관점이 어느 순간 제 삶과 일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더라고요. 



지금은 저만의 고객을 따로 정의하는데요. 저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합니다. 


1차 고객 : 가장 중요한 고객이고 나와 직접 시간을 사용하는 고객입니다. 


2차 고객 : 1차 고객을 위해 협업하는 동료 또는 나에게 돈을 지불하는 고객입니다. 


3차 고객 : 간접적으로 내 지식과 경험에 영향을 받는 고객입니다. 



이 관점으로 구분해 보면 제 고객 리스트는 이렇습니다. 


1차 고객 : 강의 수강생, 코치 대상자 (피코치)


2차 고객 : HR /HRD 담장자, CEO / 임원, HRD 파트너사


3차 고객 : SNS / 책 / 뉴스레터 구독자



고객을 구분하는 이유는 고객마다 제게 기대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고, 그 차이를 찾아서 내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고객의 니즈가 상충될 때도 있는데요. 특히 1차와 2차 고객간의 상충되는 니즈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1>2>3차 고객 순으로 할 것 같지만 상충되는 니즈와 불만을 해결하는 의사결정의 기준은 '어떤 것이 성장과 성공을 돕는 일인가?' 입니다. 이것만큼은 변하면 안되더라고요.



자 그럼 경력기술서를 작성하는 직장인에게 고객은 누가 될까요? 바로 HR과 부서의 리더, 또는 CEO가 됩니다. 취업이나 이직을 고민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제가 전하는 TIP은 이렇습니다. 



HR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해당 임원이 면접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회사의 상황은 어떤가요?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그럼 그들의 니즈에 맞춰서 내가 경력 기술서에 작성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려고 준비중인 곳이 있습니다. 이때 마케터에게 어떤 것을 요구할까요? 바로 성장을 위한 제품 또는 지역의 확장, 또는 브랜드 리뉴얼 등 다양한 내용들이 있을 겁니다. 



고객 관점에서 우선 이 부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나열한 이후, 회사의 상황과 기대를 예측하고 경력기술서에 기록해야 하죠. 



'회사가 현재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려고 하는데, 이후 매출과 이익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브랜딩과 판매 채널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제가 OOO 의 방법으로 해결했던 경험이 있고, 제가 가진 OOO 으로 회사가 필요로 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라고 기록해 보면 어떨까요? 



저 또한 스타트업으로 처음 이직을 할 때 CEO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는데요. '종화님은 회사에 오시면 어떤 일을 하실 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현재 회사가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해외 진출도 더 늘리려고 할 거고, 제품 라인업도 확장될 것 같네요. 그런데 회사를 보면 리더가 부족해서 확장이 미뤄지거나 실패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우리 회사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것 같아요.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회사의 확장에 맞춰서 인재를 준비하는 것이에요. 채용은 다른 팀에서 하겠지만, 내부 인재들을 성장시키는 것은 제가 OOO의 방법으로 해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고객의 니즈와 불만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내가 더 가치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고객의 니즈와 불만을 내 지식과 경험과 얼라인 시키기 위해서' 이죠. 



이런 생각을 아주 작은 일상에서도 할 수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제가 그런 회사를 다녔고, 그런 개념과 방법을 배웠고, 지금도 일과 삶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도전과 허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