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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Aug 27. 2024

한 입 리더십 _ 상반기 피드백, 하반기 피드포워드

어패럴뉴스 '백종화의 리더십 이야기' 8월편 입니다.

(피드백 사례. 중략)

2024년이 벌써 반이 지나고 새로운 반이 시작되는 지금은 축구의 하프타임과 같은 지점이다.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2024년 12월 31일 우리 회사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될 수도 있다. 보고서가 아닌, 진짜 비즈니스 피드백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직원 개개인별 피드백을 하고, 팀과 본부 그리고 회사의 피드백을 해야 하는 시점이다. 상반기를 돌아보는 피드백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2024년 목표는 무엇이었나.
2) 지난 상반기 동안 어떤 결과를 만들어 냈나. 그 결과는 만족할 만한 수준인가.
3) 상반기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가장 탁월했던 방법은 무엇인가. 상반기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4)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5) 상반기 가장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 낸 팀과 개인은 누구인가. 그 성공 방정식은 무엇인가.


하반기를 위한 피드포워드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하반기 목표는 무엇인가. (상반기와 비교해서 어떤 변화가 있나.)
2) 하반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반기와 비교해서 실행 전략은 무엇인가.(계속해야 할 것과 그만하거나 개선해야 할 것, 새롭게 시작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3) 책임자는 누구이고, 언제 중간 피드백을 해볼 수 있을까.
4) 하반기 새로운 전략을 위해 학습하거나, 지원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5) 이 목표를 통해 회사와 구성원이 얻게 되는 유익은 무엇인가.


비즈니스의 목적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를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중간 피드백을 꼭 해보길 추천한다.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212780&cat=CAT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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