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Sep 25. 2024

한 입 리더십 _ 조직의 변화는 누구로부터 시작되는가?

CEO는 학습하고 있는가? 

조직의 변화는 누구로 부터 시작되는가? 


(부제 : CEO는 학습하고 있는가?)



<오늘의 일정>



오전 - 동탄 반도체 기업 특강 '요즘 시대, 리더십과 조직문화' 


점심 - 여의도 스타트업 CEO 코칭 


오후 - 공덕 출판사 리더십 특강 '어떤 리더로 기억되고 싶은가?' 



빠듯한 일정으로 인해 점심도 차안에서 샌드위치로 해결한 오늘입니다. 오후 강의가 끝나자 마자 근처 만두 전문 식당을 추천받아 허겁지겁 만두국 한그릇을 뚝딱했네요.



오늘 하루가 다 끝나지는 않았지만 (22시 필라테스와 23시 EBR 시청, 내일 강의 준비)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한가지 공통점을 찾게 되었습니다. 



'조직의 변화는 누구로 부터 시작되는가?' 이 질문에 오늘의 공통점은 모두 CEO 였습니다. 오전 반도체 기업 특강에서도 가장 많은 메모와 끄덕임, 리액션을 주신 분은 맨 앞자리에 앉으신 CEO셨고, 스타트업 CEO로 부터 들은 이야기도 "저희 리더들이 제가 코칭 받는 것처럼 코칭을 받고 싶어합니다. 본인들도 부족함을 알고 더 성장하고 싶다고 하네요" 였습니다. 



오후 반나절은 출판사 팀장과 CEO 분들과 함께 리더십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다양한 출판사에서 참석하셨는데, 그 중 CEO가 오신 기업들이 많더라고요. 



학습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성장과 성공'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성장과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전과는 다른 행동을 시작한다' 입니다. 기존의 관행처럼 하던 업무 방식과 리더의 행동이 멈춰야 하고, 이전에는 하지 않던 업무 방식과 행동이 시작되어야 하죠. 물론 잘하고 있었던 방식과 행동은 유지되어야 하겠지만요. 



이 과정에서 가장 큰 병목은 CEO 입니다. '나는 괜찮아. 이건 팀장들이 배워서 하면 돼' 라고 생각하며 교육, 코칭, 학습에 팀장들만 참석시키는 CEO는 '팀장들이 학습한 내용들을 적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학습에 참여하지 않은 CEO가 모르는 지식과 경험이기 때문이죠. CEO는 이전과 동일하게 행동하고 있는데, 팀장들만 새로운 방식과 리더십을 적용한다? 이 상황은 제가 가장 피하고 싶은 상황입니다. '팀장만 죽어라 고생하는 시간' 이거든요. 



조직의 변화는 CEO로 부터 입니다. 그리고 리더와 팀원들이 바뀌기 시작하죠. 그래서 코칭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때는 CEO가 코칭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느끼고, 자신이 스스로 행동하기 시작할 때이죠. CEO의 변화가 리더와 팀원들에게 전달되거든요. 



학습도 마찬가지 입니다. CEO가 먼저 배우는 것도 좋고, CEO가 리더들과 함께 학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팀장 리더십도 그렇죠. 작은 기업은 CEO가 팀장의 팀장이거든요. 큰 기업은 CEO가 임원의 팀장이고, 임원이 팀장의 팀장이 되고요.



참, 출판사 리더분들께 책을 선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요즘팀장은이렇게일합니다 벌써 9쇄, 1.5만권 이상이 팔렸더라고요.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일을 느슨하게 하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