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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Oct 07. 2024

한 입 리더십 _ 탁월한 인재를 유지하는 CEO의 역할

CEO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은 '조직의 핵심인재를 보호하는 것' 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말이죠. 


작년 'CEO의 역할은 핵심인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라는 주제로 글을 썼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생각해 보니 여전히 동의하는 생각이더라고요.


조직에 a급 결과와 c급 결과를 만들어 낸 구성원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a급 인재에게 "이번에는 c가 승진을 해야하니 평가를 양보해 주면 좋겠어. 다음에는 너에게 더 높은 평가를 줄께." 라고 양해를 구해보겠습니다.


a급 인재는 다음 해에 더 집중하게 될까요? 

승진을 한 c급 인재는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할까요? 

평가는 과거의 결과를 평가하지만, 중요한 것은 평가를 통해 어떤 미래지향적인 행동을 기대하는가가 담겨 있게 됩니다.


a평가를 받은 직원은 더 이상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탁월한 결과를 만들어 내도 리더와 조직에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적당히 일을 하며 조금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내죠. 그리고 남는 시간을 자신의 커리어에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자신이 더 중요한 존재로 인정받을 수 있는 조직을 꿈꾸는 것이죠.


좋은 평가와 함께 승진을 하게 된 c급 인재는 어떨까요? 

이제 승진을 했기 때문에 다음 승진 전까지는 편안하게 있으려고 합니다. 보상이 이미 올랐거든요. 그리고 열심히 노력해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승진은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미래 이 조직은 어떤 구성원들로 남아 있게 될까요? 그리고 누가 리더가 될까요? 우리 회사에서는 어떤 구성원이 s급, a급으로 인정받고 있나요? 어쩌면 이 질문에 대한 답변보다 어떻게 S급, A급 인재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탁월한 인재들은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에 따른 학습과 성장, 성공과 인정 때로는 보상'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탁월한 인재를 유치하고, 발굴해서 성장시키고, 유지하는 것이 CEO가 해야 할 조직문화이자 리더십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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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7에 썼던 글


CEO의 역할은 핵심인재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전략으로 외부의 핵심인재들을 끌어들이고 있나요? 

그리고 무엇으로 우리의 핵심인재를 보호하고 있나요?

보상은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보상만으로 사람을

끌어들이거나 잡을 수 없습니다. 더 높은 보상을 주는 기업이  있다면 언제든지 의사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조직문화는 핵심인재를 찾고,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되어야 합니다. 사람들마다 다양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기 보다, 우리의 조직문화를 좋아하고, 우리 조직문화 속에서 일할 때 자신이 가진 능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고 출근길을 즐기는 핵심인재를 찾고 관리해야 합니다.


- 우리 회사는 어떤 조직문화를 가지고 핵심인재를 유혹하고 있나요? 

- 지적 호기심을 자극시키는 뛰어난 동료들이 있나요?  

- 이곳에 있으면 동료와 함께 내가 성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 나요? 

- 가족처럼 편안하고 웃음을 주는 동료들이 있나요?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곳인가요? 

- 내가 일하  고 싶은 만큼 일 하면서 성과를 내도 되는 기업인가요? 

- 서로가  존중하는 마음으로 감사 표현을 하는 곳인가요?


우리의 조직문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인재라면 다른 회사로 이직해서도 우리 회사와 동료를 그리워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어처럼 다시 돌아오게 되죠. 그 무엇보다 조직문화와 같은 가치관을 가진 동료가 최고의 복지라는 것을 깨닫게 되거든요.


(출처 :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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