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부제 : 상대방의 부족함을 다름으로 인지하는 마음)
사전 상의로는 두가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 (한 마음, 한 느낌)
2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 감정, 생각을 최대한 이해하는 태도.
비즈니스에서는 어떨까요? 오늘 왼쪽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다 건강한데 딱 한곳에 부족함이 생긴 거죠.
급하게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수술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척추마취를 하며 수술에 들어갔죠. 내 몸을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그 시간이 너무 불편해서 '수면 마취'를 요청드렸습니다. 몇 번의 거부끝에 제 요청을 받아 주셨네요 수술대 위의 제 상태가 조금 걱정되셨던 것 같습니다.
마취가 사라지는 시간도 꽤 길더라고요. 6시간 이상을 기다른데 그 시간 동안 제 하반신은 움직여지지도, 감각이 느껴지지도 않았습니다. 하반신 마취가 다 풀렸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화장실에서의 성공' 이라는 것을 오늘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단 하나, 어쩌면 아주 작은 부분의 부족이 이렇게 손이 많이가고 불편한지 다시 알게 되었네요. 그리고 참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고요.
직장에서의 공감도 비슷할 수 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티아나델라도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며 공감이 타인의 니즈와 불편을 찾고 해결하는 리더십이자 일하는 방식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듯 내 자신의 부족함을 보며 내 리더십과 내 주변 사람들의 리더십을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우리 모두에게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몰라서 또는 못해서 부족함이 있을 수도 있지만 나와 같지 않아서 부족함이 보이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내가 잘하는 것을 못하는 사람들을 부족함이 아닌 다름이라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들이 잘하는 것 중 내가 못하는 것도 있을 테니까요.
공감은 지금 시대 성장과 영향력 관점에서 필수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감 #다름 #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