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14. 2022

조직문화 이야기 _ 조직문화에 대한 오해

조직문화에 대한 오해 


1. 조직문화는 모두가 동의하는 것이어야 한다. 

2. 조직문화는 바뀌지 않는다.

3. 조직문화는 복지다.

4. 좋은 문화와 나쁜 문화가 있다.



조직문화에 대한 해석


1. 조직문화는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는 것이다. 

2. 조직문화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3. 조직문화는 일하는 방식과 비전과 미션을 이루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4. 나와 fit 한 문화와 나와 non fit 한 문화가 있다.



이직을 할 때, 

처음 취업을 할 때, 

즉, 내가 일할 조직을 찾을 때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봐야 하는 이유는 내가 가진 잠재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내가 100이라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조직문화가 나와 맞지 않으면 10~20 밖에는 사용할 수 없게 되거든요. 

그래서 항상 생각해 봐야 합니다. 


나는 어떤 조직문화와 잘 맞는지? 

나는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들과 잘 맞는지? (리더와 동료)

나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그래서 나를 좋아하는 동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리더와 동료)

에 대해서 말이죠.


아무리 좋은 회사, 유명한 회사, 복지와 보상이 탁월한 회사라도 나와 non fit 한 회사를 다니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나도 어렵고, 

내 리더와 동료들도 나로인해 어려워지거든요.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이야기 _ 리더를 선정하는 3가지 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