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Feb 11. 2022

리더십 _ 팔로워의 성숙

팔로워는 성숙해야 합니다. 


요즘 리더분들과 코칭을 할 때면 '변화하지 않는 팔로워'에 대한 고충을 많이 이야기 합니다. 


'저는 미래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냥 지금하고 있는 방식으로 일을 계속하고 싶어요.' 

'일은 업무 시간에만 하는 거죠.' 

'되고 싶은 목표는 높아요. 그런데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요,'

'그건 oo님의 생각이죠.' 


변화와 도전, 학습과 레벨업을 논의할 때면 언제나 '나는 안그래요.' 라고 말하며 리더의 의견을 방어하는 팔로워들의 이야기 입니다.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과거 못된 리더로 부터의 부정적 학습일 수도 있고, 

개인의 성향이 도전을 방해할 수도 있고, 

그냥 일을 하는 목적이 적당한 돈을 벌기 위함이지 더 높은 레벨의 전문가나 리더가 되기 위함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리더가 3년 후, 5년 후의 미래를 이야기 하면, '그때는 그때 가서 할께요. 지금은 3년 후가 아니잖아요.' 라고 이야기 하는 팔로워들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나와 맞지 않는 팔로워가 나와 함께 일하게 되었을 뿐이죠. 

성숙하다는 말은 내 생각과 다른 생각과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걸어온 길이 정답이 아니고, 내가 보고 있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죠.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그리고 있다면 

그 모습이 되기 위해서 내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레벨이 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 학습, 실패와 도전'을 해야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행동을 옮기지 않고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도전하거나 실패하려 하지 않고 

높은 레벨을 꿈꾸는 것은 도둑의 마음입니다. 


한 명의 전문가로, 

한 명의 프로로 인정받고 싶다면 그만큼의 행동과 결과가 나오는지를 스스로 판단해야 하고요. 


비즈니스에서의 성숙은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아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고, 내가 투자한 시간만큼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내 미래가 변화하거든요.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_ 리더의 성숙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