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y 18. 2022

조직문화의 핵심은 누구일까요?

조직문화의 핵심은 누구일까요? 


[1]

팀원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가장 큰 영향력은 팀장에게서 나옵니다. 

그런 팀장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가장 큰 영향력은 임원에게서 나오죠. 

임원은요? 

임원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큰 영향력은 CEO에게서 나오죠.


그래서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CEO의 행동입니다.



[2]

"어떻게 하면 지금의 변화가 실패할까요?"


오늘 받은 이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하나입니다. 

"대표님이 더이상 행동하지 않으면 그날부터 멈출거에요." 


임원이 팀장에게 변화를 요구하지 않았다면 임원이 변화의 필요를 느끼지 못한 것이죠. 


팀장도 동일하고, 팀원도 동일합니다. 



[3]

물론 변화와 성장의 최종 책임은 '나 자신'에게 있습니다. 

이 책임은 팀원도 리더도 동일하죠.

하지만, 구성원들에게 변화의 기회, 변화의 필요조차 주지 않았다면 그것은 리더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직문화와 구성원들의 노력하지 않는 행동을 불평할 것이 아니라 리더인 내가 어떻게 행동했길래 지금 우리 회사의 문화가 이렇게 된 것인지를 먼저 봐야 한다는 것이죠.



[4] 

제가 스타트업과 장기간 함께 프로젝트를 하거나 함께 관점을 공유하는 기준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저와 같이 고민하고, 수다하면서 자신의 회사에 맞는 문화와 리더십을 찾고, 실행할 수 있는 전담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


다른 하나는 'CEO가 학습과 피드백에 참여하고, 스스로 행동 변화를 할 수 있는 의지가 있는가?' 에 대해서 직접 확인을 합니다. 


CEO의 행동이 바뀌면 구성원들의 변화 가능성이 있지만, 

CEO의 행동이 변화하지 않고 기존과 같다면 구성원들이 변화할 가능성은 "0"이거든요.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젊은 인재들이 일하는 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