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by 그로플 백종화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1


강의를 할 때 교육 담당자 분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편입니다. 강의를 함께 참여하고 있는지? 아니면 강의 시간에 자신의 일을 하고 있는지? 를 보거든요.



강의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보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하나는 개인이 얼마나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 담당자 분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교육을 받고 있는 리더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이죠.



'언제 가장 학습에 몰입되는 것 같으세요?'


라는 교육 담당자의 질문에 '교육 담당자 분들도 함께 학습하는 모습을 보일 때' 라고 이야기 했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2


가정에서 부모의 리더십이 서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는 아무리 뛰어난 성과와 리더십을 가진 리더가 집에만 가면 배우자에게 혼나고 대접을 잘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역할과 행동' 이라고 생각합니다. 밖에서 CEO라면 CEO에 맞는 역할과 시간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하겠죠. 팀장이나 임원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 속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스스로 하고, 나머지 과업들은 순차적으로 다음 레벨이나 그 역할을 맡게 되는 분들에게 전해집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CEO, 임원, 팀장이 집에서도 그런 역할을 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집에서는 아빠, 엄마 또는 아들과 딸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때는 운전을 해야하기도 하고, 말도 통하지 않는 아이들과 반나절 이상 게임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야 할 수도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 회사에서는 누군가가 그 역할을 해주지만 집에서는 그 역할이 내가 해야 할 행동이죠. 내가 리더로서 대접받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는 먼저 내 역할과 행동이 일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우리의 행동은 나를 변화시키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지금 이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지금 이 시간에 내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옆에 있는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서 확인하기도 하죠.



나는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새로운 학습을 하고 있나요?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배우고 있나요?


모르는 것을 묻고, 다른 사람들의 다른 관점을 피드백 받고 있나요?


아니면 내가 할 일과 네가 할 일을 구분하고 있나요?



내가 회사와 집에서 하고 있는 행동들이 모여서 내 주변의 동료들과 가족들이 나를 판단하게 됩니다.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인지?


나는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면 되는지를 말이죠~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장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