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식 리더에 대한 관점
① 권한과 책임을 가진 직책자 (팀장, 본부장, C 레벨 등)인 리더와 자신이 해야 할 본연의 역할이 있고, 그 이외에 새로운 역할과 책임은 있지만, 권한은 없는 비공식 임원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저도 조금 새로운 관점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② 비공식 리더의 장점을 많이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1) 리더와 다른 구성원들보다 더 친밀한 관계, 소통이 원활함을 가질 수 있다. 즉, 리더에게 내 의견을 좀 더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다.
2) 내가 좋아하는 영역에서의 비공식 리더를 맡게 될 때면 나의 성장에 더 몰입하는 동기를 갖게 된다.
3) 본연의 과업 이외에 추가로 맡게 되는 과업을 통해 영향력을 더 인정받는 기회가 된다.
③ 반대로 비공식 리더의 단점도 많이 있더라고요.
1) 자신의 과업이 줄지 않은 상태에서 비공식 과업까지 맡게 되면서 더욱 더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2) 비공식 리더가 된 A급 인재들이 자신이 기대하는 높은 성과를 만들어 내지 못해 스트레스와 함께 번아웃을 경험할 수 있다.
④ 이를 판단하기 위해 몇 가지 질문을 제시해 주십니다.
왜 비공식 리더가 되었는가? 상사의 지시인가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어서인가?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면 회사 내에서 승진 등 기회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가? 특별한 보상이 없더라도 즐기면서 하고 싶은가?
⑤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이유는 비공식 리더 경험들이 나에게 얼마나 큰 성장의 기회를 가져왔는지를 체감했기 때문입니다.
이랜드라는 기업에서 제가 가졌던 비공식적 리더의 역할로는 ‘조직문화 팀장‘, ‘문화 프로젝트 PM’, ‘디자인 협업 프로젝트 PM’ ‘HR 스터디 리더‘ ;그룹 체육대회 PM’ 였고, 심지어 5년 간의 부회장 비서실장 과업을 끝내고 추가로 2년을 더 ‘비공식 비서실장’ 과업을 겸직 했었거든요. 그것도 법인 5개를 책임지는 인사실장의 직책을 수행하면서 말이죠. 비공식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시간입니다. 너무 많은 과업들을 해야하고, 내 과업이 끝나고 저녁이나 주말에도 비공식 리더의 역할을 위한 추가 과업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그런 시간들이 과연 나에게 어떤 유익이 있었을까? 당시에도 깨달았던 것은 ‘사람을 얻었다‘와 ‘경험치를 획득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1) 사람 : 나와 비슷한 가치관을 갖는 동료들을 알게 되었고 그들과 함께 일하면서 일과 야근, 힘든 과업이 즐거울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경영진과 친해지고, 나를 브랜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죠.
2) 경험 : 내 연차와 경력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과업들과 사람들을 경험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것은 바로 경험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힘들다는 것과 내가 나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것은 각오해야 하지만요. 압축해서 성장하고 싶다면 이렇게 경험치를 늘리는 비공식 리더의 역할을 맡아보시길 추천합니다.
⑥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직책이 있고 없고에 상관없이 역할에 따른 권한과 책임은 정의되어야 합니다. 이 관점에서 비공식 리더가 되는 A급 인재들이 성과와 성장이라는 두가지를 모두 얻기 위해서 필요한 몇 가지 항목을 정리해 봅니다.
1) 본인이 동의하고, 좋아하는 영역의 역할인가?
2) 그 역할을 수행하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가?
3) 비공식 리더의 역할을 위해 공식 리더의 역할을 조금 덜어낼 수 있는가?
4) 비공식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 보상, 인정/칭찬과 피드백의 기준이 정리되어 있는가?
5) 리더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소통할 수 있는가?
[참고 기사]
[김영헌의 마중물] 비공식 리더의 번아웃 증후군
https://www.hankyung.com/thepen/lifeist/article/202111018956Q
--------------------
안녕하세요. 그로플 백종화 입니다.
제가 취미로 시작한 코칭, 리더십 그리고 조직문화 뉴스레터 구독자 1800명이 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학습의 방법으로 시작한 취미이자 습관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함께 관점을 공유하는 작은 Community가 되었더라고요.
뉴스레터는 매주 월요일 오전 7시에 신청 주신 메일로 발송됩니다.
https://maily.so/leadership100/embed
그로플 백종화그로플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