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면서 내가 원하는 일을 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은 팀에 기여하는 일이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표현하면 ‘나의 시간 사용은 팀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다.’는 메시지를 내 리더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을 조직에 얼라인 시킨다. 라는 것을 나의 리더가 인정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리더는 나를 지원 + 지지 해줄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반대로 내가 하는 일이 도대체 어디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를 리더가 모른다면 나에게 본인의 시간과 지식, 경험을 투자할 이유가 없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리더와의 소통을 할 때 원칙은 한 가지입니다. ‘이번에 팀의 목표인 OOO에 기여하기 위해 A라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라며 팀의 목표와 내가 하려고 하는 과업을 연결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죠.
자 그럼 지금 하고 있는 나의 과업을 리더에게 Manage up 해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