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좋았던 팀의 분위기가 경직되었어요.
내부적, 외부적 요인이 있는데 어떻게 피드백을 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듣지 못해 어떻게 해야할지 저도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지는 못했지만 이런 생각을 공유해 드리게 되었네요
---------------
1.
피드백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피드백을 전달하는 사람의 영향력과 받아드리는 사람의 저항값을 고려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부분은 저항값이 너무 큰 상태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고요. 이때는 아무리 중요한 피드백을 전달한다고 하더라도 구성원들이 받아드리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더 부정적으로 외부 이슈와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2.
선택이 가능하다면 우선은 내 외부 이슈를 먼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
리한다는 의미는 없앤다는 의미가 아닌, 외부 이슈를 솔직하게 이야기하면서 그 중에서 내가 잘한 부분과 잘 못한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3.
또 하나 이 과정에서 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1 ON 1 으로 구성원들과 미팅을 하며 구체적으로 각자가 생각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원인과 이유 그리고 대안은 무엇인지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우리 팀이 좋았던 시점은 언제였고, 그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고 있었나?
2) 우리 팀이 현재의 모습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팀 외부 원인, 팀 내부 원인, 나의 원인)
3) 이 GAP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팀 외부, 내부, 나의 관점)
4) OO님이 CEO / HR / 리더라면 어떻게 하려고 했을까?
4.
개인이든, 조직이든 평상시의 모습이 아닌, 감정이 출렁이는 상황이라면 (불평과 불만을 넘어선 외로움과 분노를 느낄 경우) 인정과 칭찬, 피드백 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그런 마음을 왜 갖게 되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