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엔진오일 추가 이후로, 최근에 자동차 키 배터리를 교체할 일이 있었다.
(엔진오일 추가: https://brunch.co.kr/@eliarhocapt/318)
느낌이 왔다거나 그런 건 아니고, 탄 지 2년이 되니까 자동차에 경고등이 켜졌다.
사진을 못 찍어서 검색해 봤는데 잘 안 나와서, 일본어로 나온 것만.. 아무튼 배터리 없다고 교체하란 사인이었다.
그간 자동차 키 배터리는 무조건 딜러샵에서 교체해 왔던 차알못이라, 이번에도 딜러샵에 갈까 하다가, 어처구니없는 금액을 청구할까 봐 한 번 찾아보았다.
유튜브를 찾아보니 역시 너무 간단해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세상 어딘가의 차알못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준비물은 자동차 키와, 2032라고 불리는 동그란 배터리, 그리고 얇고 단단한 쇠막대. 직관적으로 딱 보면, 위를 열어야 될 것처럼 생겼죠? 그래서 엽니다. 이다음 스텝이 전혀 직관적이지 않았는데, 동그란 곳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버튼을 딸깍해서, 커버 두 개를 양 쪽으로 밀어서 벗겨야 합니다. 직관적으로 여기겠구나, 싶은 곳이 아니라, 여기 맞나? 싶은 곳에 드라이버를 넣고, 지렛대 형식으로 밀어서 벗겨야 한다. 유튜브 보면서도 여러번 돌려봤던... 양쪽을 다 벗기면 이렇게 됩니다. 이 다음은 뭘 해야할 지 직관적이죠? 가운데 동그란 버튼을 돌리면 된다. 어느 쪽으로 돌려야 하는지도 나와있으니, 그대로 돌려서 열고, 배터리를 교체하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교체 끝! 이런건 직접 하면 좋을 것 같았다. 세상 많은 차알못들이 직접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