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회사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 Jun 11. 2019

프로휴직러에서 퇴직러로

프로 퇴직러라고 적고 싶지는 않다.

"왜 퇴사하세요?"


각기 다른 이유로 퇴사를 결심한다. 20대 초반의 첫 직장에서 많은 배려와 사랑을 받으며 일했고 삶을 배워갔다. 좋은 리더가 있었고 좋은 동료가 있었다.


늦은 밤에 집이 멀어 고민할 때면 대표님 사모님은 언제나 집을 열어주셨고 빈 방에서 재워주셨다. 가족같은 회사가 아닌 그 순간들 우리는 가족이었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으로 조금씩 성장했다.

매순간 행복했던 것은 아니다. 사랑하는 멤버들을 떠나보내야할 때 아팠고,  멤버들이 힘들어할 때 같이 아팠다.


사람에 대한 관심과 대화를 배웠다.


퇴사 과정을 하나씩 밟으며 마지막 대표님을 찾아갔다.

대표님은 내게 물어봤다.

"엘라, 내가 고쳐야 할 것이 무엇일까?"


이런 질문을 받을 수 있는 회사가 첫 직장이었다는 사실을 축복이었다. 이런 대표님께 무엇을 고쳐야 한다고 감히 순간의 생각들로 말씀드릴 수 있는걸까.

경영자 모임 참석할 당시


2년간 관찰한 기업들의 문제는 복합적이었다. 때로는 상황 때문에, 사람 때문에, 고객 때문에, 그날의 컨디션 때문에 이유가 많고 복잡했다. 하나의 현상만으로 문제를 문제라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그 또한 폭력이 될 수 있기에 그러지 않기로 결정했다.


퇴사 후, 홍콩에서 매일 밤 스타의 거리에서 러닝했던 당시


퇴사를 결심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앞으로의 여정이 어려울 것을 예상해야했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는 것은 더 아픈일임이 맞았으니까. 퇴사의 여정을 어떻게 꾸밀지 고민을 하는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도 인생이 처음이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