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렌의 가을 Dec 18. 2017

집에만 있는 친구에게

오늘은 기쁜 날이야. 네게 문자가 왔거든.

- 잘 지내?

나는 답을 하려다가 뭐라고 말하면 좋을까, 잠시 고민을 했어.

- 반가워!

빠른 속도로 다음 문자를 입력했어. 네가 답장하기 전에 내가 먼저 하고 싶어서.

- 응. 잘 지내. 너는? 어떻게 지내?


너와 나는 간단하게 안부를 주고받았지.

그다지 특별할 것 없는 몇 마디. 가족들의 안부도 물었어.


너와 내가 마지막으로 만났을 때

너는 내게 말했었지.

언젠가부터 거의 집에만 있다고.

그 말을 하는 네 목소리가 너무 가라앉아 있어서

걱정이 됐지만

더 묻지 않았어. 네게 캐묻는다는 느낌을 주고 싶지 않아서.


집에만 있을 수도 있지!

나는 말했지. 나는 네게 전하고 싶었던 거야.

네가 이상한 것이 아냐.


너는 꼭 상처 입은 동물 같았어.

도대체 누가, 무엇이 너를 이렇게 상처 입게 한 것일까?

그것이 얼마나 깊기에

네가 이렇게 너를 쾅 닫아버린 것일까.


너는 밝게 웃었고

정말 재미있는 사람이었지.

누가 무엇이라 말하건 나는 그때의 너를 기억해.

때로 마음이 너무 여려서 조마조마할 때도 있었고

힘든 상황에서도 아무렇지 않게 살아가는 너를 보며

내 마음속에서 조용히 번져나가던 감동을 기억하지.


그래도 내가 더 물어봤어야 했을까.

너에게.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했을까.


너무 지나친 나의 예의가

오히려 너를 혼자 있게 두는 것일까.


아니 어쩌면


내가 너의 이야기를

마주할 수 없었던 것 아닐까.

너의 삶이 힘들 때 네 곁에 있고 싶었지만

나는 두려웠던 거야.


너의 깊은 마음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내게도 그만큼의 무게추가 필요할 것만 같았고

내가, 그것을 감당할 만큼의 사람일 수 있을까

자신이 없었던 것인지도.


이런 나의 부족함을

용서해 주겠니.


......


지금 네게 이 말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할게.


네 마음 깊은 곳으로 너를 끌고 들어갔던

그 기묘한 추진력을

반대로 비춰봐.

새로 닦은 로켓처럼 다른 우주를 향해 봐.

아주 무겁고 오래된 철 덩어리를

컴컴한 암흑 속에서 혼자서 움직이는 것 같겠지만


나는 네가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


힘을 내줘.


너의 소원들을 위해서. 나의 소원들을 위해서.


새벽에 조용히 내리던 어제의 눈을

너도 집에서 보았다면

좋겠다.




letter by 엘렌의 가을

image thanks to Chloe Ridgway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날의 라벤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