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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생겼을 때 유형별 대응방식

by 엘레브

선망의 눈길로 바라보던 기업에 들어오면 정말 놀라운 현상이 매일 펼쳐진다.


이렇게 중요한 일을 이딴 식으로 처리하는데
이게 돌아간다고?


사회초년생일때는 '이렇게 하는 데 안 망한다고?' 하며 답답해 한다. 그러나 곧 깨닫게 된다.


어차피 일개 '도비'인 내가 걱정하지 않아도

회사 주인님이 알아서 걱정하고 있다.

난 내가 알아야 하는 범위까지만 걱정하는 게 최선이다.

(사실 모두에게 최선이다.)


카이스트 조기 수석 졸업자의 명언. 역시 배우신 분


그래서 이번 입사때 보안문제로 며칠간 월급루팡을 하게 되었을때 난 놀라지도 않았다.

https://brunch.co.kr/@ellev/280


그런데 동료들의 각 반응들이 재미있었다.


노트북 앞에 하루종일 앉아는 있는데 할 일은 없었기 때문에 심심하기도 해서 이 참에 '문제 대응 유형'을 관찰해 보았다.



1. 시시비비형: 누구야? 누가 그러한 짓을 했어?

내가 문제를 알리자마자 나에게

"누가 그랬어요? 누구 잘못이죠? 그거 또 그 사람이 그런거죠?"

라고 빠른 결론을 내렸다.


경험상 애매하게 대답했다가는 바로 '엘렙님도 그러는데 그 사람이 또 실수했대요.'라는 말을 퍼트리기 일쑤.


이런 사람을 상대할 때는 주어를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전환시키는 게 좋다는 걸 깨달았다.


관련 시스템이 오류가 있어서 수정 중에 있대요.”




2. 조급형: 됐어? 이젠 됐어? 지금은?

"해결 됐어요?"

"계속 확인하고 있으니 연결되면 바로 알려드릴게요."


<1시간후>

"됐어요?"


<점심후>

"됐나요?"


<퇴근전>

"지금은요?"


"왜 안되는 거죠?"

(왜 이걸 나에게 물어봄?

다시 말하지만 난 입사 전인 상태이다.)





3. 침묵형: 네? 아, 못 들었어요

아는 부분은 이야기를 많이 한다.

모르는 사항에 대해서는 질문해도 답이 없거나 심지어 못 들은 척 한다.


드물게 문제 해결된 후 "거봐요, 제가 그럴 줄 알았다니까요."라고 하는 유형도 있다.



4. 다독다독형: 토닥토닥, 힘들죠?

"아이고, 답답하시죠?"

아니오.


"짜증나시겠어요."

아닌데요.


"곧 해결될테니 걱정마세요."

걱정 안한다니까요.



5. 자유로운 영혼형

"와~부럽다. 좋겠어요."

혹은

"오! 완전 꿀! 노세요~"

라는 반응들도 있었다.



예전부터 느꼈지만 회사라는 조직은 정말 다양한 인간유형들이 모이는 곳.

모두 다른 문화권이 모인 다국가 기업은 더 재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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