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혜원 Aug 31. 2021

불이득한 경우에는 그걸 해도 좋아

얼마 전에 큰아이와 외출을 준비하는데 아이가 말했다.


"엄마 만약에 이따가 불이득 하게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 나 엄마 폰으로 루미큐브(보드게임) 시켜주세요."

"그래 알았어. 그런데...... 불이득이 뭐야?(곰곰) 혹시.. '부득이하게' 아니야...?"


불이득이라니.. 불이득이라니! 너무 재미있어서 한참을 웃었더니 아들은 엄마가 왜 웃는지 알듯 모를 듯한 표정이다. 문맥상 그것도 맞다, 불이득 하기도 하겠다 싶어 생각할수록 웃음이 났다.   




어린이라서 할 수 있는 엉뚱한 말들이 있다. 어른이 되면 도저히 생각해 낼 수 없을 기발하고 진지한 생각의 조각들, 허를 찌르게 사용어린이들의 단어들이란.

한 번은 막내딸이 다급하게 "엄마 서비스 주세요!"라고 외쳤다. 무슨 서비스를 달라는 거냐 했더니 "여기 모기 물렸어요~~~ 시원한 거 바르는 거~서비스~~" 알고 보니 서버쿨이었다.


또 어느 날엔 '엄마 깍두기'를 보자 해서 알고 보니 '엄마 까투리'였고, 신나게 까불고는 '농담이야!' 해야 할 자리에서 '용담이야!'라고 외치기도 했다. 용담이 뭔데? 하니 장난 같은 거라고 했다. 다에 가서는 개비를 보고 반가워 하며 "여기 꽈배기가 있네"라고도 했다.


이 친구에게는 매일 자기 전에 쓰는 내일의 계획표가 있는데, 한 날은 '라푼젤 시리지 그리기'라고 적혀 있었다. 시리지가 뭐냐 물으니까 엄마는 그것도 모르냐는 듯 어이없다는 얼굴로 그건 '오늘 그리던걸 이어서 내일 그리고 또 그리고 계속 그리는 거'라고 설명해 주었다.  아무래도 ‘시리즈’를 말하는 것 같다. 이 막내딸은 한동안 오빠가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외워 부르고 다닐 때 귀담아듣다가 후렴구를 열심히 따라 부르곤 했다. “… 옆집은 흐른다아~!” 라고…



나는 아이들이 하는 귀여운 말실수들을 알뜰하게 다 모아서 저장해 놓고 싶다. 내가 어렸을 때엔, 도대체를 자꾸만 대도체라고 했다고 한다. 엄마는 그 얘기를 여러 번 하면서 그때마다 웃으셨는데, 나도 그런 단어들을 많이 모아놓고 오랫동안 꺼내어보면서 함께 웃고 싶다. 아이들도 어렸을 땐 ‘그게 뭐가 웃겨?’라고 심드렁하겠지만 어느 순간 한 스무 번쯤 들을 만큼 나이 들고 나면 그게 뭐가 웃긴지 알게 되겠지 나처럼....

아이들을 보고 있자면 역사란 게 별 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의 역사라는 건 이렇게 잠깐 반짝이다 사라지는, 그러나 오랫동안 기억에 애써 담아두는 단어들일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딸아, 옷장이란 참 이상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