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수 Aug 13. 2023

겨울을 기다리는 여름

에세이

 길을 걷는데 아득히 겨울이 들려온다.


 지금은 여름인데, 여름 한가운데 서있기 싫어서인지 겨울 소리에 귀기울여본다. 돌아가고 싶은 겨울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한 번도 머무르지 않은 겨울에 닿고 싶을 뿐이다. 그러고 보니 작년 겨울엔 사부작 사부작을 못했다. 겹겹이 쌓인 눈 위에 사부작 사부작 발자국을 내딛는 일. 하지 못한 것들에 대한 미련이 오지 않은 겨울을 그리워하게 만든 것일까. 그렇다고 하기엔 사부작 사부작을 했던 과거의 겨울로 돌아가고 싶은 건 아니다. 그저 여름에 앉아 겨울을 기다싶을 뿐이다.


 여름 비가 내린다. 추적추적이란 단어를 좋아하지만 그 단어를 쓸 수 없을 정도로 비가 쏟아 부었다. 아빠에게 전화를 걸어 안녕한지 확인한 뒤에야 안심하고 일을 한다. 사실 이렇게 아빠를 걱정한 지 오래되진 않았다. 이제야 아빠를 사랑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가끔 여름 낮은 너무 밝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밤을 꺼내고 싶은 순간들이 종종 있다. 겨울의 낮은 그 계절의 밤보다 처연하니까. 그래서 내가 겨울로 가고 싶은 건가. 여름이 가시지도 않았는데 조금 더 품어 두었다가 겨울에 꺼내려 했던 마음들이 새어 나온다. 녹이 슬 때까지 그대로 두었다면 어떻게 될까. 어쩌면 내가 나를 구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여름이 만들어낸 공기 안에는 특별한 내 이야기가 없다. 겨울에 닿은들 달라질건 없을 테지만 그래도 겨울이 기다려지는 마음은 어쩔 수 없다. 슬슬 잠이 온다. 대충 올 여름이 허무해서 겨울만 바라보고 있다는 말을 여러 문장들로 늘려보았다.

작가의 이전글 끝없는 골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