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ily Dec 08. 2021

에밀리의 집밥

이십 년의 인연의 그분들과

센다이에서 귀국 한 해가 정확히 밀레니엄의 해 2000년이었다.

어린 시절 , 꽤 규모 있는 교회의 주일학교 출신인 나의 경험상 두 아이들에게 내가 경험한 교회학교의  분위기를 알려주고 싶었고 그러다 보니 당시 옥한흠 목사님이 계시던 사랑의 교회가 가장 내 마음을 건드렸다.

난 외머니 때부터 철저하게 감리교 출신이었지만 , 사실 모태 신앙의 뜨뜻미지근함도 , 여기저기 떠 돌며 ( 광양. 서울. 센다이  당시로는 그랬다 ) 교회 봉사를 맡다 보니 솔직히 나 자신을 위한 조용한 예배 올리기가 간절했었는지도 모른다.

아무튼 그렇게 인연이 시작된 사랑의 교회,

2001년부터 소속이 되어 난 평신도 공부부터 다시 시작했었고 두 아이는 각각 초등학교 유년부에 배치됐었다.


오늘은 그 시절부터의 인연인 분들과의 식탁을 적어보려 한다.


이제는 언니가 돼주신 나보다 열 살 위인 그분은 유치원 원장님 출신이 셨으며 , 오랜 기간 맏며느리로 시어머님을 섬겼던 분이 셨다.

우리 둘 다  타 지역에서  이사와 맺어진 다락방의 구성원으로 만나진 인연이 정확히 스무 해가 되었다.

아들만 둘이신 그분을 보며 여전히  많이 배우고 있다.


이십 년보단 두세 해가 빠지긴 하지만 어쩌다 보니 대학 선후배 사이인 걸 알게 된 나보다 한 살 아래인 그녀는 남매를 키우는 아주 차분한 여인이었다.

예민한  남편분의 성향이 가끔 나의 옆지기 와도  같아 동병상련을 느끼기도 했지만 , 무엇보다 나에게 없는 그 차분함에 매료되었었던 기억의 그녀도 있다.


열 살 위의 또 다른 분은  나에게 세 번째의 다락방 시절 순장님이셨던 인연이다. 대기업 임원의 사모님이시면서도 나타내지 않으시고 겸손하시며 정적이신  한결같은 분이시다. 몇 해 만에 뵈니 외손주들을 케어하시느라 많이 상하셔서 마음이 좀....


장남의 중 삼시절 전학 온 같은 반남 학생의 엄마였던 나보다 네 살 위인 집사님도 계시다. 마침 같은 구역으로 배정을 받으셔서 그렇게 이어진 인연, 그 아들은 막내라 교복을 우리 막내에게 물려주셨던 사실도 항상 고마왔던..


 맨 마지막으로 이어진 키가 훤칠한 그녀는 내 동생과 같은 말띠라 친근하다. 두 해 전 따님의 결혼식 뒤에 다시들 새 단지로 조성된 옛집들로 이사를 오시니 더없는 반가운 이웃들이다.

요사이 다시 이사를 앞둔 날 위해 번개도 자주들 소집하신다.


이 중에 두 분은 멀리 이사를 가셔서 , 올 해가 가기 전에 다 같이 모이자고  약속을 잡았었는데 코로나 변이가 종잡을 수 없는 변수가 되기도 했고 , 나 역시 새해에 이사를 가는 사택에서는 비좁고 멀어서 누군가와의 집밥이 수월치 않을 것을 잘 알기에  , 그냥 간단히 우리 집서 비 좁은대로 모이자고 제안을 드렸고  모두들 손 아픈 나를 걱정하시며 간단히 시켜먹자고 하셨던 모임이 어제였드랬다.


매 번 같은 말이지만

오모테나시 (おもてなし)

정성을 다한다는..


오랜만에 차슈를 시간을 들여 정성껏 만들었다.

남겨서 주말에 식구들도 주어야지 싶어 여유 있게 양을 조절했고, ( 오랜 시간을 들여 뭉근하게 졸이다 보니 실은 하나도 안 남았다.)

이 겨울 대표 샐러드로 자리 잡은 일본식  컬리플라워 샐러드

나의 스토리가 들은 일본식 달걀말이,

또한 요즘 계속 이어지는 팥 찰밥도,

굴로 시원하게 순두부도  

미시간 시절의 테이블보 이젠 바랬다  십 년이 넘어가니...

그리고 지난 주말 베프팀도 맛나게 먹은 멍게 젓갈도...

실은 , 고기가 꽤 남으려나 했었다만  어찌나 맛있게 드셔주시는지들....

이렇게  다 같이 식탁을 대접한 지가 까마득한 시절의 인사동에서였었구나..


어제의 디저트로는 내가 준비한 밀도의 슈톨렌과

다들 오시며 뭘 그리 챙겨 오셨던지, 현미부터 시작해서, 생크림 딸기 케이크, 백화점의  맛있는  크레페와 특별히 날 위한 앙증맞은 무스들, 때마침 필요했던 수면양말은 크리스마스 선물이라시며... 안흥 찐빵까지...

다같이 촛불도 밝히며 올 해의 마감을 기도했다
커피를 마시고 그녀들과 삶의 이야기 꽃을 피웠고 ,

그것도 어쉬 워 다시금 잠시 모두와 순간이동은 프랑스로  티타임

먹고 먹고 다들 배가 터질 것 같다 하시면서도 그 어느 분의 디저트도 다 같이 맛봐야 한다는 내 고집에 웃으며 해질 녘까지.. 우리는 그렇게 훈훈했었다

제주의 감귤도 맛났다.

핑크공주이신 언니가 먼저 핑크를 휙 짚으셨고 티를 준비하던 나에겐 백색의 양말이...


결국 안흥찐빵은 냉동실로 향했고 , 지금에야 이 글을 끄적이며 먹고 있다.



큰아이가 새로 트리를 장만 안 하는 엄마에게 작은 트리를 선물해 주었고 , 난 이사 전에 정리의 차원으로 후배가 줬던 테이블보를 펼치고, 미시간 시절 친구가 준 소소한 것들로 한편을 장식했다.( 이사 한 지 벌써 오 개월이 지나고 있기에 미리 크리스마스로!)


어제저녁 , 다 정리하고 돌아서니 창가론 예쁜 달님이 ,

창가 옆 구석엔 반짝반짝...


행복이 별거더냐

날 소중히 아껴주는 인연들이면 충분하다 싶다.

십 년 위 인생 선배님들께 또 배웠고 나보다 어린 그녀 들에게도 배운다.

삶은 그렇게...


오늘 새벽 말씀에선 말씀을 붙잡으라셨다.

당신을 위해 살고 있는가?

주님의 길을 위해 살고 있는가?

물으신다.



따뜻한 수면양말에 그녀들의 사랑이 듬뿍 담겨 잇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밀리의 집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