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ma Jeon Jun 02. 2020

언어의 정상에 오르는 방법

1732시간의 비밀


중국어 학원 3개월 수준에서  현지 회사에서 중국어로 근무하는 단계까지 실력을 끌어올린 내 학습기를 공유하려고 한다.  이 학습 방법은 중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1년에 1732시간, 절대적인 학습량이 필요하다.

나는 대만에 가서 1년 정도 언어중심에서 수업을 들었는데, 하루에 3시간 수업을 듣고 이를 1년 정도 했으므로, 총 720시간이 나온다.  회사에서 근무를 마치고 , 저녁에 2~3시간을 투자하여 숙제를 하고 예습, 복습을 했으며, 주말에는 보통 하루에 8시간 정도를 모두 중국어 공부에 썼다. 수업 외에 혼자 공부한 시간이 총 1012시간이 나온다.


언어 기초단계에서 1년 기준으로 보면, 책상에 앉아 공부한 시간이 순수하게 총 1732시간이 나온다.

즉, 하루에 4.75시간.


2. 시리즈 책으로 공부하기

기초 책부터 어드밴스 레벨까지 하나의 시리즈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중국어의 경우, 당대 중문當代中文 시리즈를 아주 추천한다. 1권에서 학습한 단어가 2권에도 나오고, 2권에서 학습한 문법이 3권에 나오는 식으로 학습 과정을 따라가면서 자동으로 복습하게 해 준다.



3. 수업을 녹음하고 오디오 학습 환경 만들기.

나는 수업 때도 아주 집중해서 듣고, 수업 내용을 모두 녹음해서 이동시간이나 운동할 때 계속 들었다.  수업을 집중해서 들었기 때문에 오디오로만 녹음된 내용도 모두 명료하게 기억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오디오 복습을 하면서, 따로 책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다. 책의 내용을 선생님이 씹어서 알려준 내용이기 때문에 내가 책의 내용을 정제화하는 과정이 생략되는 것이다. 정제화된 내용을 바로 머리에 새겨 넣으면 되었다.


4. 정리본을 만들고, 반복해서 보기.

나는 당대 중문이라는 책을 1권~4권까지 모두 배웠는데 책 내용을 모두 워드 파일로 핵심만 정리하였다. 정리 방법은 1. 문법 정리  2. 예시 문장이었다.  책 내용은 모두 중국어와 영어로 되어있었기 때문에, 한국어로 다시 씹어서 정리해둔 내용이 필요했다.  이 정리본을 보면 4권의 책을 볼 필요 없이 방대한 내용을 몇 시간 만에 모두 복습할 수 있다.



5. 언어를 계속 쓸 수 있는 환경에 있는다.

현지 친구들을 만나서 이야기하고, 언어중심에서 맺어준 멘토 활동도 열심히 했다. 그렇다고 억지로 언어 때문에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  목적이 있는 만남은 지루해지고 친구로서 관계를 빌드업하지 못한다.  활발해 보이지만 사실은 내성적인 내 성격에 너무 큰 스트레스가 되지 않을 정도로만 사람을 만나고 소셜 활동에 참여했다. 그리고 너무 좋은 친구들을 만나고 이후에 친구들에게 정서적으로 많은 의지를 하기도 했다.


언어를 배우는 동안 나는 인지하지 못했지만 언어를 습득하는 비밀은,

한정된 기간 안에 해당 언어의 구조와 단어를 듣고 말하고 외우고 사용하는 양을 늘리는 것이다.


6. 영어학습에 적용해보기.

사실 영어도 중고등학교 때 매주 일정한 시간 동안 영어 독해를 공부했고, 독해만큼은 다들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을까. 말하기에는 아주 적은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영어 스피킹이 형편없는 것은 당연하다. 독해와 스피킹의 괴리가 오히려 자신의 영어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고 생각한다.


일단은 영어 스피킹에 1년에 900시간( 하루에 2.5시간)을 투자해보기로 했다. 영어를 일상에서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중국어에 투자한 시간의 반 정도이지만 효과는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다음 편에는 중국어를 의사소통 가능 수준으로 만든 후에, 현지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중국어를 advanced 단계까지 한 번 더 끌어올린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https://brunch.co.kr/@emmamon/46



이전 05화 대만에 살면 안 좋은 이유 7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