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mpty May 03. 2023

노트북 하나 사는 게 뭐 이리 어려울까

나는 이전 직장에서 친해진 직장동료에게 쓰지 않는다는 맥북을 선물 받았다. 포장도 없고 그저 그냥 집구석에서 돌아다니는 사용하지 않는 노트북이었지만 나에게는 맥북의 안 좋은 기억이 있었기 때문에 그저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노트북을 무료로 준다는 것에 참 고마웠다. 다시 달라고 하면 어쩌지?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상태가 괜찮았고 썩 나쁘지도 않았다. 연식도 2018년으로 그리 오래된 것도 아니었다.


작년 8월 즈음에 선물을 받고 지금까지 잘 쓰고 잘 살고 있다.


하지만 나의 잉여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해결해주고 있는 당근마켓에서 연식은 이 노트북보다 2년이 더 된 2016년 사양이 좋은 노트북을 생각보다 싸게 판매를 하고 있었다. 내 생각으로는 지금 사용하는 노트북을 40만 원 언저리에서 팔고 새로운 노트북으로 갈아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지만 인생이 그렇듯 쉽게 풀리는 일은 없었다.


일단 노트북을 판다는 판매자가 2-3일 후에 노트북 초기화를 하고 다시 거래 일정을 잡겠다고 이야기를 해둔 상황이다. 그 기한이 수요일이라고 말을 해주었고 예약까지 걸어두었지만 막상 내 노트북은 2일 동안 아무런 연락이 없는 상태이다. 내 노트북이 기적적으로 팔리고 새로운 노트북을 입양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딱 좋겠지만 인생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노트북이 팔리지 않으면 결국 내 돈으로 미리 구매를 하고 나중에 노트북을 팔아야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내 생활비가 당장 줄어들게 되어 지금 큰 고민을 하고 있다.


그 노트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한동안 어떠한 작업을 하더라도 큰 불편함은 없을 거다. 내가 정상적으로 일을 하고 경제활동으로 돈을 벌고 있다면 큰 고민을 하지 않겠지만 지금 없는 상황에 최소한의 돈으로 생활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 물론 이렇게 계속 돈을 벌지 않고 손가락 빨고 살지는 않겠지만 이 좋은 선택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 빚을 내서 사는 것도 아니고 하려면 할 수는 있지만 이렇게 해도 내 인생이 망하지는 않을까? 내 선택은 항상 잘못되었기 때문에 이번 선택도 잘못되어 후회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근심걱정이 많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요즘 하고 싶은 것은 없고 자꾸만 눈에 들어오는 것은 자꾸만 많아진다. 인생이 무언가 꽃필 것 같으면서도 애매하게 자꾸만 꼬이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 요즘엔 참을성도 사라지고 있는 것 같고 불만이 많아진 것 같다. 나 자신이 생각할 때는 합리적인 스트레스와 불만이라고 생각하지만 내 주변을 감싸고 있는 모든 것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나는 내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지 못하고 있다. 내가 번 돈, 내가 그동안 받았던 상처들 등만 생각해 보면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고작 노트북 하나 사고 여행 한번 다녀오고 타지로 이사를 가려는 이 모든 고민과 걱정 그리고 해야만 하는 결정들이 나를 너무 힘들게 한다. 아무것도 아닌 일일수도 있는데 내가 너무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30대의 방황 그리고 가족이란 족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