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라 Dec 28. 2017

하얀 눈이 내린 겨울, 체코의 사람들

필름 사진























한참이 지난 지금 다시 사진을 보니, 

내가 체코 시내의 거리에서 마주친 사람들을 꽤 많이 찍어두었었구나.

























사실 체코는 빨간 지붕이 포인트지만

이렇게 한겨울에 눈 덮인 시내의 모습도 예쁜 것 같다.

당시엔 눈 덮인 길 위에서 캐리어를 끌고 에어비앤비 숙소까지 찾아가느라 조금 고생을 했지만 말이다.


숙소 이야기를 조금 해보자면 우선 근처에 아주 맛있는 베트남 음식점이 있어서 두어 번 찾아갔다.

우리의 에어비앤비는 셰어하우스의 개념으로, 집이 아닌 룸을 빌리는 것이었고 집주인이 아주 젊었다.

우중충한 체코에서 마주친 사람들 중 가장 흥이 많아 보이는 젊은 남자였다.

우리 방은 꽤 넓고 따뜻했으며 침대의 사이즈도 컸다.

그러나 주방에서 요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였다. 식기가 지저분했고 개미도 여러 마리 보였다.

그밖에 욕실은 꽤 크고 깔끔한 편이었다.

조명이 달려있는 커다란 거울이 있었으나 불이 켜지지 않았다.


옆방에는 어린 남학생 무리가 머무는 것 같았다. 그들은 우리보다 먼저 와있었다.

그들과는 처음 마주쳤을 때 했던 인사 외에 별다른 대화를 하지 않았다.

그들은 아주 시끄러웠고 간혹 문이 열려있을 때 보니 방을 아주 지저분하게 사용하는 것 같았다.

담배도 꽤 많이 피우는 것 같았고 종종 소리를 지르며 친구와 통화를 했다.

우리는 아침 일찍 나가서 저녁 늦게 돌아왔기 때문에 딱히 그들과 마주칠 일이 없었다. 

돌아와서도 문을 닫고 생활했고 잠을 잘 때는 항상 열쇠로 문을 걸어 잠그고 잤다.  

우리보다 그들이 먼저 떠났는데 방을 아주 지저분한 상태로 해두고 나갔다.

청소를 하러 들렀던 집주인은 그 몰골을 보고 황당해했다. 방을 치우면서 몇 마디 욕을 하는 것 같았다.

우리와 눈이 마주쳤을 땐 쿨하고도 다소 신경질적인 웃음과 함께  "어린 사내애들이란!"과 같은 말을 했다.

저녁까지도 방이 비어있기에 그날은 J와 나, 두 사람만 그 집을 쓰는 줄 알고 기뻐했다.


그러나 늦은 밤 아기를 안고 젊은 부부가 나타났다. 다른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부부와도 간단한 인사를 나누었는데 급하게 방을 예약해서 들어온 것 같았다.

그들은 물론 깔끔하게 치워진 방을 보며 안심했겠지만 나는 조금 걱정이 되었다.

그 방은 '어린 사내애들'이 며칠간 줄담배를 피우고 나갔기에 갓난아기에게 해로울 것 같았다.

하지만 그런 말을 하는 건 지나친 참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나는 말을 아꼈다.


옆방의 손님이 바뀌자 J와 나는 마음이 편해졌다. 

근처 마트에서 미리 사온 와인을 마시면서 조금 크게 웃었는데 방음이 잘 되지 않았는지 곧바로

집주인에게 목소리를 낮춰달라는 메시지가 왔다. 

아마도 부부 중 한 사람이 집주인에게 연락을 한 것 같았다. 

키가 작은 우리를 보고 어린애들이라 생각했던 걸까? 집주인은 메시지를 보낼 때 'girls'같은 단어를 썼다. 

부부 중 여자는 우는 아기 때문에 마음이 급했던 건지 우리가 편했던 건지는 몰라도 

들어올 때 입고 온 하의를 벗고 티셔츠와 까만 스타킹만 신은 채 집안을 돌아다녔다. 

속옷의 색깔이 훤히 비치는 데도 불구하고 그 상태로 아기도 돌보고 젖병도 씻는 등 여러 가지를 했다.

그러나 집주인의 메시지대로 우리가 조용히 한다한들 소용이 없어 보였다. 아기는 밤새 쉴 새 없이 울어댔다.

다음날 아침 일어나 보니 옆방은 다시 비워져 있었다.













































































































그 속의 나
























































































블루

















레드





















































































































































































매거진의 이전글 체코의 프라하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