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ya Mar 05. 2016

커피나무 Catimor

아라비카(Arabica) 패밀리에 속하는 카티모르(Catimor)  

오늘 커피나무 심는다.

커피나무뿐만 아니라 과일나무 아보카도, 체리모야, 그리고 사보테 블랑코도 심고

꽃나무 쟈스민도 심는다.


커피나무 모종 작은 것 70그루 x 45센트=31불 50센트

커피나무 모종 큰 것 2그루 x 5불=10불

아보카도 1그루: 10불

체리모야 3그루 x 5불=15불

사보테 블랑코 2그루 x 4불=10불

재스민 1그루: 5불

배달비: 15불

총: 96불 50센트


충분히 촉촉한 땅을 좋아하는 커피나무를 심기 위해서는 먼저 나무/뿌리의 크기에 따라 직경 60, 70cm 정도의 구멍을 파서 흙을  부드럽게 하고 좋은 흙으로 뿌리를 덮고 맨 위에 거름을 약 2 주먹 정도 뿌려준다. 그리고 거름과 물이 주변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평지보다 나무가 들어간 곳은 조금 깊어야 한다.

친구는 5불짜리 커피나무를 심고 2년 반 만에 커피를 수확하기 시작했다. 

나는 5불짜리 커피나무를 70그루 이상 심을 수 있는 재력이 없는터라 작은 나무를 샀지만

조금이라도 일찍 수확을 바라는 마음으로  큰 커피나무 두 그루도 큰 마음을 내어 샀다.

작은 나무들에 비해 당연 먼저 열매를 맺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나의 커피나무는 아라비카(Arabica)에 속하는 카티모르(Catimor)라는 종류로 티모르(Timor)와 카튜라(Caturra)를 접붙여 1959년 포르투갈에서 처음 태어났다고 한다. 카티모르의 특징은 다른 종에 비해 빨리 자라고 수확량도 많다. 그리고 특히 더 그늘을 좋아한다. 키는 크게 자라지 않지만 열매(콩)는 크다.

하지만 고도가 너무 높은 곳과 너무 낮은 곳에서 자라는 카티모르의  열매는 다른 종자와 크게 다름이 없다 한다. 너무 높지도 않고 너무 낮지도 않은 이곳 빌카밤바의 고도에 아주 적당한 종자 인 것이다.  

아, 벌서 커피 꽃 향기가 나는 듯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에콰도르 커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