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신 Nov 04. 2023

도가니


도가니가 중요해

라고 그녀는 말했다

도가니가 뭐가 중요해

아무것도 모르는 듯이 나는

아무 상관없다는 듯이 나는

태연하게

우습도록 명랑하게


중요하지

넘어지면 일어나야 하잖아

튕기듯이 반동을 삼아서

도가니의

힘으로 투명하고 말랑한 그 힘으로 일어나야 하잖아

나이가

들면

그것도 힘들어

몸에 붙은 도가니에 힘이 없어서

마음에 붙은 도가니가 쓸 힘이 없어서 두 짝의 도가니가 다 망가져 버려서


그러니 뭐든 마구잡이로

도가니에 힘이 들어갈 때

넘어져도 일어날 힘이 있을 때

뭐든 해 그게 무엇이든

밀어닥치듯이

네 가슴이 아직 타오를 때

도가니를 믿고

그냥 해버려

몸이든 정신이든

오목한 도가니를 믿고

어쩌면 자신에게 쏟아내듯 말을 하는 그녀를 사각에 두고


아마도 나는

다 알면서 나는

귀엽다,

나를 전신으로 받칠 도가니가

제 몸을 갈아가며 나를 껴안을 도가니가

난해한 기억을 헤집어 꿈을 맥락을 비틀고

죽은 머리를 끌어올리는

그 작은 조각이 그저 귀여워

꺼내 핥고 안고 싶다 말을 하고

아니 생각만 하고

도가니를

생채기 투성이일 그곳을

쓸고 쓸고 가만히 앉는다


아무것도 모르는 듯이

아무 상관없다는 듯이

나는 아니

어쩌면 우리는



_



매거진의 이전글 언니네 고양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