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cycloperiod Apr 07. 2021

생리통에 좋다는 음식들은 정말로 생리통에 좋은가

  

기름진 음식, 유제품, 매운 음식이 우리의 일상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은 틀림없지만, 생리 기간에는 우리 몸에 독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 항목에서는 세간에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여러 음식들을 다룬다. 다양한 식재료들이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미디어를 통해 소개되고 있으며, 의학계에서도 생리통과 식습관 사이의 상관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는 정보는 신뢰성을 보장하지 못하며, 의학계의 연구 또한 생리통 완화를 위한 식이요법의 효과에 대한 강한 확신은 주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음식(식재료)이 생리통에 좋다는 주장은 주로 영양학이나 한의학 관점의 설명에 기초하고 있다. 생리통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적절히 섭취하여 자신에게 효과가 있는지 시험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지만, 생리통이 심각한 수준일 경우 식이요법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생리통에 대한 일반적 사실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생리통은 생리 기간에 발생하는 골반의 통증을 의미하며, 크게 1차성 생리통과 2차성 생리통으로 구분된다. 2차성 생리통은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 기형, 골반염 등 다른 골반 장기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생리통을 말한다. 따라서 2차성 생리통은 식이요법 보다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1차 생리통은 다른 질환의 존재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생리 기간에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호르몬 물질에 의한 근육 수축에 의한 생리통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음식이 생리통에 좋다고 말한다면, 그 말은 곧 그 음식이 1차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이하에서는, 세간에 생리통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의 예시와, 이 음식들이 생리통 완화에 좋다고 여겨지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한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들 중 일부는 소염 및 통증 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생강이나 강황과 같은 향신료, 견과류, 파인애플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한편, 일부 음식들은 앞서 언급한 생리통의 주 원인인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을 낮춤으로써 생리통을 완화시켜준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아지면 분비량이 높아지는데, 따라서 에스트로겐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저지방 고섬유질 식단이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 생리 기간 중에는 육식을 피하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을 것을 권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특히, 바나나 같은 과일은 근육 수축 완화에도 관여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 촉진을 통해서도 생리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한편, 생리 기간에 먹으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음식들 또한 존재한다. 이 음식들의 대부분은 근육이나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생리통을 악화시킨다. 예컨대, 지나치게 짠 음식과 고카페인 식품은 근육 수축 및 경련을 일으켜 생리통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카페인이 포함된 초콜릿도 여기에 해당된다) 베이컨과 같이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기름진 음식, 유제품, 매운 음식 등은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어 생리통의 강도를 높이는 작용을 한다. 비록 이런 음식들이 우리의 일상을 행복하게 해준다는 것은 틀림없지만, 생리 기간에는 우리 몸에 독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전 08화 생리에 대한 인류학적 고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