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Feb 23. 2021

향기를 남기며 길을 걷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내가 머물던 자리에 은은한 향기를 남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

어디에 머물던지, 어떤 사람을 만나든지.

그저 꿋꿋이, 묵묵히 내 몫의 삶을 살아내며 나의 향기를 맡는 이들을 미소 짓게 해주고 싶다.


남을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는, 거창한 삶을 살겠다는 의미는 아니다.

나는 그렇게 할 능력도 없고.


그저 내가 누군가를 스쳐 지나갈 때, 아니면 내가 머문 자리에 누군가 앉았을 때 내 향기를 깊이 맡으며 만족할 수 있기를 바란다.

소박하게나마 따스한 말한마디, 예상치 못한 선물 하나 툭 건네어 울적하던 누군가를 미소짓게 해주는 정도로 시작해 봐야겠다.


이제는 이 세상에 없는 분이시지만 내 인생에 그런 분이 한분 있다.


강한 통증으로 인해 센 마약성 진통제를 맞으면서까지도 웃으며 남을 배려하시던.

아이 다섯을 떠안고 40대의 나이에 과부가 되어 강인하시면서도 약한 이를 보면 눈물 흘리며 뒤에서 조용히 도우시던.

하얗게 센 머리를 하고서 천진난만하게 웃으시던 모습이 선명하게 기억날 때에, 나는 그분의 향기를 진하게 느끼고는 한다.

그리고 그분의 뒤를 따라 걸으려 다시 한번 더 다짐하며 거친 세상에 부딪히며 이기적이게 변하려는 마음을 다잡는다.


유명세, 재물, 권력.


죽고 나면, 아니, 늙어가면 서서히 사그라져 갈 것들.

그런 것에 목숨을 걸지 않고 언젠가 알 수 없는 그날에 내가 이 세상을 떠났을 때, 누군가가 나의 향기를 진하게 맡았노라고 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


아득한 꿈으로만 간직하지 말고 오늘 하루 속에서라도 찰나의 향기일지라도 그것을 풍겨봐야지.

한시 동안 은은히 퍼졌다가 공기 중에 흔적도 없이 사라질 지라도 그렇게 향기가 응축되고 모이면 더더욱 진해지고 언젠가 더 오래 남게 되겠지.


눈살 찌푸리게 만드는 악취가 아니라 싱그러운 잔향이 누군가의 마음속에 오래오래 남아 그로 하여금 미소 짓게 하고, 따뜻하게 하고, 또 살아내게 하기를 감히 바라본다.


그러기 위해 내 마음속에도 향기로운 것들만 고아고이 저장하고 악취 풍기는 것들은 멀리멀리 보내버려야지.


내 입을 열어 말만 떠벌리면 내 입냄새 밖에 퍼질 일이 없으니 그저 묵묵히 걸어야겠다.

말보단 행동으로 하는 것이 나이가 들수록 어려워지고 거꾸로 가는 듯 하지만, 그래도 또다시 그분의 향기를 떠올리며 부족하게나마 그분의 발자취를 따르려 애써봐야겠다.


언젠가 내 삶이 향기롭게 되기를 기도하면서.








작가의 이전글 내가 말을 해야 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