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May 12. 2021

과거를 현재에 끌어오지 않기

샤워를 하다가, 설거지를 하다가, 깜깜한 밤에 잠자리에 들려다 문득 과거의 일이 생각나고는 한다.

불청객처럼 불쑥 찾아와 내 머릿속을 헤집고 어지럽혀 놓는다.


그렇게 떠오르는 기억은 열에는 아홉 수치스럽거나 실수했던 기억이다.


누군가에게 말실수를 했거나 어떤 말에 멋있게 받아치지 못하고 어버버 거렸던 기억과 묶인 수치심이 생생하게 느껴진다.

그러다 보면 홀로 나 스스로를 향해 ‘이런 등신’ 같은 말을 한다거나 내가 왜 그랬을까 자책한다.

그리고 밀려오는 우울함에 침전된다.


그래, 과거가 현재의 나를 만든 건 사실이다.

차곡차곡 쌓여온 내 시간 속, 뺄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

분명 한 과거의 조각은 현재의 나를 이루고 있는 일부이며 지금의 나에게서 떼어놓을 수 없다.

그런 과거가 쌓이고 쌓여 지금의 내가 있으니.


하지만 분명히 해야 하는 사실은 하나 더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의 내가 현재의 내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기억 속 나를 현재로 데려와 마치 내가 과거 속 나인 것처럼 쪼그라들어 살 필요도 없단 이야기다.


찰나의 순간이었다.

나는 서툴렀고, 어렸고, 실수했다.


물론 그 실수가 누군가에게 피해를 준 것이라면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절대 그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온 힘을 쏟아야겠지만.


과거의 경험이 쌓여 지금의 내가 되었지만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내가 아니다.

분명 실수와 수치스러운 경험을 통해 나는 아주 미세하게나마 바뀌었다.

그러니 과거의 기억 속 나를 끄집어내어 그게 지금의 나인 것처럼 움츠러들지는 말자.


과거를 지우거나 배제시킬 수는 없다.

그러니 따스하게 어둡고 부끄러운 과거를 조금 안아보자.

내가 조금 초라했더라도, 그 당시 내가 좀 수치를 느꼈다 할지라도 지금 나는 그때의 내가 아니니 조금은 의연해져 보자.


과거를 수정할 수 있는 건 내 영역이 아니며 또 그렇게 할 수 없기에 그냥 인정하자.

수용하고 나아가자.


‘예전엔 그랬었지...’라며 피식 웃고 넘어가도 되고 마치 제삼자가 된 것처럼 나를 웃기는 사람이라 생각해도 좋다.

뭐든 좋으니, 현재에 과거를 너무 깊게는 끌어오지 말자.

한순간 가벼이 스쳐 지나가는 바람처럼 그렇게 가볍게 기억의 자락을 놓아주자.






작가의 이전글 지독한 열등감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