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끗 Jul 31. 2021

냉소적인 사람이 되지 않기를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냉소적’은 ‘쌀쌀한 태도로 업신여기며 비웃는, 또는 그런 것’이라고 한다.

최근에 영상을 보다 알고리즘에 의해 뜻하지 않게 어느 유명 아이돌 그룹 춤 커버 영상을 보게 됐다.

춤과는 별 인연이 없는지라 평소에는 그런 영상은 잘 보지 않았는데 우연히 본 영상에는 내 또래의 한 여자가 굉장히 밝은 얼굴로 춤을 추고 있었다.


‘나 같으면 부끄러워서 안 하겠다….’

솔직히 말해 여자의 춤 실력은 평범했다.

형편없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특출 난 것도 아니었다.

세 자릿수에 겨우 도달한 조회수와 수십 개의 영상.

나는 그 사람이 정말 조그만 관심을 받기 위해 의미 없는 짓을 한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속으로 세차게 그 사람의 열정을 비웃었다.


하지만 이내 아차, 싶었다.

무의식 속으로 사라져 버렸을 수도 있는 순간은 그렇게 내 속에 길게 머물렀다.


어느 날 드웨인 존슨이 냉소적인 사람에 대해 이야기한 영상을 본 적이 있다.

그는 냉소적인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이 무엇을 하든지 그들은 비웃으며 그런 이들이 실패를 겪게 되면 ‘거봐 그럴 줄 알았어’라고, 자기가 선구안을 가지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고 했다.

그리고 본인이 노력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남의 노력을 비웃고 남의 실패를 기다리고 남의 성공에 배 아파한다고 했다.

결국 냉소적인 사람은 이미 누군가의 노력을 비웃었기 때문에 무언갈 시도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했다. 스스로가 노력하는 모습을 비웃었기 때문에.

드웨인 존슨이 냉소적인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는 그 냉소적인 모습이 주변으로 전염되어 남에게 피해를 끼치기 때문이라고.


나는 그 영상을 보며 꽤 깊은 감명을 받았다.

인생의 굴곡을 겪은 후 겁쟁이가 되어 난 내가 모르는 사이에 꽤나 심각한 냉소주의자가 되어있었단 걸 그제서야 깨달았기 때문이다.


어떤 시도도 하지 않고 그저 오늘에 안주하는 사람.

나는 그 안전지대를 벗어나기 두려워하는 겁쟁이였기 때문에 그랬었다.

하지만 그쯤에서 멈추면 되는데 나는 더 나아가 다른 이들의 노력을 비웃고는 했다.

드러내 놓고 하진 않았지만 영상 속 여자를 향해 던졌던 것처럼 속으로 ‘저런 걸 왜 해?’라는 식의 깎아내리는 말을 했다.


내가 부정적으로 던진 조언을 받아들이지 않은 사람의 실패를 은근히 빌었던 것 같다.

지독하게도 이기적인 이유였다. 내가 예측한 게 맞아야만 했기 때문이었다.

내 예측을 거스르고 성공하는 이들에게는 ‘운이 좋았나 보네’라며 내 견해를 굽히지 않았다.


무서운 것은 드웨인 존슨의 영상을 보기 이전에는 이런 나의 파괴적인 습관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점이었다.

나는 내가 꽤나 선구안을 가지고 지혜를 가진 사람이라고 믿으며 살아왔다.

그래서 내 말을 듣지 않는 사람들이 꽤나 어리석다고 생각했다.

시도를 해본 적이 없어서 실패를 경험한 적이 없는 내가 우물 안 개구리인 줄은 깨닫지 못하고 말이다.


그렇게 내 언어습관을 돌아보기 시작하자, 내가 얼마나 부정적인 언어를 던지고 있었는지 깨달았다.


‘안 될 거야’, ‘어려워’, ‘못하겠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중이었다.

그것이 나 스스로에게만 악영향을 끼치는 게 아니라 더 나아가 내 주변이들에게까지 전해졌다.


무의식 중에 살고 있는 냉소적인 자신을 이제는 쉽게 놓아주지 않으려 한다.

익숙지 않더라도 그런 나 자신의 견해를 바꾸어 반대로 누군가의 노력에 박수를 치며 대단하다 치켜세워주길 원한다.

비록 처음에는 낯설더라도 말이다.

내 예측이 틀리더라도 누군가의 성공에 진심으로 축하하고, 누군가의 실패에 진심으로 안타까워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매일을 버티며 살아가기에도 버거운 세상에 굳이 누군가에게 짐을 하나 더 얹지 말자.

따스한 격려의 말로 누군가의 짐을 덜어주지는 못할 망정.

내 냉소적인 면이 누군가에게 해를 가할 수 있다는 것도 잊지 말자.

그리고 최대 피해자는 그럼으로써 아무것도 하지 않게 되는 나라는 걸 기억하자.


냉소적인 것은 지혜에서 거리가 멀기에 때로는 지나치게 실을 따지지 말고 그냥 해보는 사람이 되자.

냉소적인 것은 이도 저도 못하는 겁쟁이의 다른 말임을.

스스로 똑똑한 척하면서 멍청하게 구는 길임을 기억하자.









 






작가의 이전글 인생이 버겁게 느껴지는 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