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옹씨 Oct 16. 2023

전문가는 없다

리더 한 명이 퇴사했다. 함께 직책에 대한 고민을 했으면 남았을지도 모른다. 떠나기 전 대화에서 그는 말했다. 할 일을 주지 않는다. 조금 의아한 말이었다, 본시 스타트업은 스스로 스스로를 정의하고 행동해 나가는 곳이 아니었나? 물론 나도 그의 말에서 자유롭진 못하다, 뭘 하는 것이 현재 맡은 롤에 맞는 책임인지 헤매고 있다. 공부가 필요하다 생각해 동네 도서관을 찾았다. 역시나, 답은 모두 나와있었다. 이미 비슷한 시기를 겪고 한 분야의 구루가 된 사람들이 많아졌고 또 그들이 내린 답은 책으로 나와 있었다. 같은 길을 걸으려 시작하는 이들에게 지침서가 되어주는 잘 정제된 언어로. 당연했는데 자만했던 것이다. 이쯤 됐으면 다른 공부 없이도 리드할 수 있다고. 책을 읽었고 한 시간도 안돼서 이상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지난 시간 겪은 개발자들, 대기업 CTO를 포함하여 스스로를 소위 리더라 지칭하는 최소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람들 중 누구 하나 전문성을 보여줄 정제된 언어와 체계를 가지고 개발팀을 리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이 리드하는 방식은 다음 중 하나였다, 그것밖에 못해? 이때까지 가능하죠? 당신만 믿어요. 우습다고 생각됐다, 프로젝트 매니저들이었지 개발 리더가 아니었다. 짧은 기간이지만 나 역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고민했지만 공부하지 않았다, 다 안다고 착각했다, 부끄러웠다, 그들과 같은 또 하나가 되고 싶진 않다. 진짜 전문가로서 개발 리드를 하고 싶다. 동료가 떠난 것은 그의 잘못만이 아니다. 애석하지만 이곳에도 전문가는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설가, 프로그래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