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urney Dec 19. 2021

"예쁜 딸!"

대학을 졸업하고 독립해 자취를 시작하고 나서

통화를 할 때면 부모님은

여보세요 대신에 "예쁜 딸~!"하고 부르셨다.

함께 살 때는 이렇게 불려본 적도 거의 없고

두 분이 평소에 애정표현을 잘하시는 분들도 아니라

처음에는 굉장히 어색해 한참을 침묵했다.


이십 대 후반 원하는 대로 취업도 잘 되지 않아

마음고생 끝에 들어간 직장은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다.

그 와중에

사랑한다, 결혼하자는 남자 친구의 말이 공허해지는

존중받지 못하는 연애를 하고 있었다.

가 왜 이러고 있나 자존감이 바닥을 치던 어느 날

부모님과의 전화통화에서 들려오는 "예쁜 딸"에

눈물이 핑 돌았다.

'그래, 나도 우리 집에서는 귀하고 예쁜 사람이지.'

나를 예뻐하시는 부모님을 생각해서라도

나를 귀하고 예쁘게 대해주지 않는 사람과

계속 만나는 건 그만두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그 연애에 마침표를 찍었다.


앞으로 존중 없는 연애나 결혼을 할 바에는

혼자 살겠다고 다짐했다.

존중할 줄 알고, 존중받을만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지금 그런 남자를 만나 결혼을 했고

단란한 가정을 꾸리고 살고 있다.


그 모든 시작은 부모님의 한마디,

"예쁜 딸"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울어도 돼, 괜찮아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