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용 Jun 20. 2023

신용카드를 잃어버린 며느리에게 시어머니는...

2021년 4월 6일


시어머니로부터 메시지가 왔다. 


[너희 주려고 디저트용 접시를 주문했었는데 그게 도착했거든. 그거 내가 오후에 갖다 주마.]


이렇듯 우리 시어머니께서는 우리 집에 부족한 살림을 나보다 더 잘 알고 계신다. 

[저 무스카델한테 캣그라스를 사주고 싶은데 혹시 어디서 살 수 있는지 아세요?]


[그럼 같이 보타닉에 가보자. 안 그래도 접시 말고도 너희에게 줄 것들이 더 있단다. 함께 보타닉에 갔다가 오는 길에 너희 집까지 차로 실어 다 줄게.]

 

시댁으로 갔더니 시어머니께서는 일전에 사주신 커다란 접시와 같은 무늬로 디저트 접시를 두상자 건네주셨고 그 외에도 꽁떼 치즈, 빵집에서 사 오신 피자, 곡물빵 그리고 호두 까는 도구까지 주셨다.   


모든 선물 들을 일단 어머님의 차에 싣고서 우리는 보타닉으로 갔다.

보타닉은 막연히 커다란 꽃집으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직접 가보니 동물용품과 정원용품등도 판매하는 엄청나게 큰 가게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캣그라스는 모두 품절이었고 가게 직원은 우리더러 목요일에 다시 오라고 했다. 


캣그라스 대신에 캣그라스 씨앗을 구매하신 어머님께서는 대형마트 코라에도 가보자고 하셨다. 다행히 우리는 코라에서 캣 그라스 화분을 구매할 수가 있었다. 


마트에 온 김에 나는 와인, 치즈, 야채 등 필요한 물건을 담았고 계산대에서 계산을 할 때가 되어서야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뒤늦게서야 알아챘다. 



계산대에서 어머님과 서로 계산을 하겠다고 실랑이를 하다가 확인해 보니 내 신용카드가 사라지고 없었던 것이다. 분명 주머니에 넣어두었는데 어디다 흘렀는지 도무지 모르겠는 거다. 사색이 된 내 얼굴을 보신 시어머니께서는 나를 안심시키시며 일단 내 물건들을 모두 계산해 주셨다. 


"걱정 말거라. 다시 보타닉으로 가보자." 

아... 칠칠맞은 며느리...  

내가 한숨을 자꾸 쉬었더니 시어머니께서는 급하게 운전을 하시면서도 내 팔을 살며시 누르시며 걱정 말라고 나를 안심을 시키셨다.  

보타닉에서 우리가 갔던 장소들을 거꾸로 한 바퀴 돌고 난 후 계산대에 있던 직원에게 연락처까지 남기고 우리는 그대로 돌아왔다. 그리고 내 부탁으로 코라에도 다시 한번 가서 거꾸로 우리가 갔던 장소들을 한 바퀴 훑어보았다. 그래도 카드는 찾을 수가 없었다. 

결국 허탕을 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시어머니께 죄송하다고 말씀드렸다. 

"아니야, 그럴 수도 있지. 이걸로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았으면 좋겠구나. 비밀번호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최대금액이 50유로잖니. 그 이상은 못 훔쳐가... " 

자서방에게 전화로 이 사실을 알렸더니 자서방은 의외로 잔소리도 안 하고 꽤 온화한 목소리로 말했다. 


"그냥 집으로 와. 앱으로 카드 정지하고 다시 신청하자." 

우리 집 앞에 도착했을 때 시어머니께서는 함께 들어오지 않으셨다. 트렁크에 있던 접시 상자를 꺼내주시며 자서방과 상의해서 카드 정지나 잘 처리하라고 하셨다. 



카드를 정지한 후에 시어머니께 메시지를 드렸다. 

[카드 정지 무사히 다 했어요. 누가 제 카드를 사용했는지 여부는 내일 볼 수 있대요. 오늘 저 때문에 피곤하셨을 텐데 죄송해요. 아, 접시 엄청 예뻐요! 이래저래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마음 쓰지 말거라. 별일 아니니까. 나는 내일 놀러 가마.]

시어머니께서는 무스카델이 캣그라스를 좋아하는지 물으시더니 이렇게 말씀하셨다. 


[참고로 다 무스카델 탓이야. 캣그라스 사러 가느라 잃어버린 거니까...]

아 또 그렇게 되나요... 

다행히 다음날 카드 앱으로 확인해 보니 내가 모르는 결재 내역이 없었다! 신용카드는 새로 신청을 하긴 했지만 발급을 받을 때까지는 자서방에게 용돈을 받아쓰는 신세가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프랑스에서 홀로 서기 연습을 시키시는 시어머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