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n 25. 2020

GA설치 후, 우선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다섯 가지

구글애널리틱스 설치, 이 부분을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이찬우입니다. 

자, 여러분들께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했습니다. 내부 개발인력을 동원하여 설치했거나, 외주를 이용하여 진행을 하셨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GA로 수집되는 데이터만 확인하면 될까요?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작업 후엔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GA내에서 설정을 해줘야 하거나, 추적 코드가 제대로 삽입되었는지 하는 부분이지요. 물론 이외에도 확인해야 될 부분들이 있겠지만, 오늘 이 시간에는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기기별 유입 및 전환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여러분의 사이트 소스 영역에 삽입 후 기기별로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는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트마다 HTML영역을 수정하기 위한 부분이 다르게 만들어져 있을 텐데요, 예를 들면 카페 24의 HTML 공통영역 수정 부분은 아래와 같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카페24의 HTML 공통영역 수정화면


PC 쇼핑몰, 모바일 쇼핑몰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자칫 PC 쇼핑몰에만 삽입하고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넘어가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족한 GA데이터로 의사결정을 하기가 어렵게 되겠지요.

이러한 기본 유입 데이터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개발 작업을 진행했을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개발 작업 후에 반드시 기기별 구매 테스트를 완료한 후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전자상거래 설정을 켜 놓았는가?

GA에서 전자상거래 설정을 ON으로 해놓지 않아 보기에 데이터가 쌓이지 않은 케이스입니다. 보통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개발 작업을 외주로 맡기면 GA에서 본 설정을 ON로 맞추어 줍니다. 하지만 이 후 회사 내 담당자분께서 새로운 보기를 생성할 때, 본 설정을 깜빡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전자상거래 기능을 쓴다면 반드시 보기를 생성한 후 우선적으로 설정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 구글 SIGNAL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가?

구글 Signal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와 구글 사용자 계정 정보( 사용자 위치, 검색기록, 유튜브 사용기록 등 google 파트너 데이터)를 연결시켜 해당 데이터 GA에서 잠재고객 데이터로 포함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기능으로 수집되는 데이터 만으로도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여지가 크기 때문에, GA 설치 이후 반드시 켜 놓아야 하는 기능입니다. 


4. 스크립트가 중복으로 삽입되어 이중 추적되고 있지 않는가?

1번에서 다룬 내용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삽입할 때 공통영역에 추적 코드를 이미 삽입했지만, 다른 영역에도 추적 코드를 삽입하여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같은 케이스는 사이트 소스 이력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라 할 수 있겠는데요, 유입 사용자수, 세션, 행동 및 구매 성과 등 모든 지표들이 잘못될 가능성이 크므로 시급히 추적 코드가 중복으로 삽입된 부분을 찾아내 제거하여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탈률이 일단 비정상적으로 낮게 나온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5. 추천 제외 목록에 제외 도메인 등이 추가되어 있는가?

소셜 로그인 기능, PG사(결제사 도메인)등이 사이트에 존재할 경우, 고객이 소셜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여 로그인 후 사이트로 돌아올 때, 결제카드정보를 입력하고 결제 완료 페이지로 다시 돌아올 때 추천 제외 목록에 해당 도메인을 추가하여야 합니다.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고객의 유입 성과가 유실되어 정확한 매체성과 파악 등이 어렵기 때문이지요.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고, 설정을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GA추천 제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

https://brunch.co.kr/@entrench/107


위 내용들을 한 번에 확인이 가능한 GA 셀프진단 서비스 


자, 지금까지 GA 설치 후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GA에 들어가서 일일이 보고서를 탐색하여 데이터 검수를 해야 되는 부분이지만, 간단한 클릭만으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은 물론, 추가적인 데이터까지 파악이 가능한 “GA셀프 진단”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입, 행동, 전환에 걸쳐 15개 항목의 데이터 수집 여부를 무료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tagman.co.kr/gachecker/


GA를 설치하신 후 데이터가 정확한지, 어떤 설정이 부족한 지 파악하실 때 

한 번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GA 추천제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