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이 Feb 08. 2022

독일식 족발 '슈바인스학세', 독일 베를린

베를린 맛집 'Staendige Vertretung'

  독일을 방문하기 위해 음식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던 중 꼭 먹어봐야 한다는 음식이 있었다. 독일식 족발이라고 불리는 '슈바인스학세'였다. 족발은 먹지 않던 사람이지만 그래도 여행을 갔는데 그렇게 유명하다는 음식이 궁금했다.


 'Schweinshaxe(슈바인스학세)'는 '슈바인학센'으로 더 많이 알려진 돼지 다리를 구운 독일 바이에른 지방의 음식이다. 'Schwien(슈바인)'은 돼지, 'Haxe(학세)'는 소나 돼지의 발목 윗부분을 말한다. 돼지의 다리부분을 사용했다는 공통점으로 인해 독일식 족발이라고 알려졌다. 우리나라에서는 독일 요리 전문점이나 맥주 전문점에서 안주로 찾을 수 있다.


Staendige Vertretung


 슈바인스학세를 먹기 위해 찾은 식당은 슈프레 강변에 위치한 독일 요리 전문점이었다. 이른 저녁에 방문했음에도 식당은 식사를 하거나 가볍게 맥주를 즐기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자리를 안내받고 메뉴판을 받았는데 한국인들이 많이 방문했는지 메뉴판에 한글로 적혀있었다. 슈바인학세와 함께 식당의 시그니처 맥주를 주문했다. 식당 곳곳에는 식당 고유의 캐릭터가 그려진 용품이 가득했고, 캐릭터를 활용한 의류, 컵과 같은 기념품이 판매되고 있었다. 식당은 조용한 분위기보다는 시끌벅적한 펍의 느낌이었다.

식당의 캐릭터와 시그니처 맥주


  주문한 슈바인학센이 나오고 생각보다 양이 많다고 생각했다. 윤기가 흐르는 고기와 함께 감자볶음과 독일 전통 양배추절임이라는 '사우어크라우트'가 함께 나왔다. 고기는 정말 촉촉하고 부드러웠다. 생각한대로 양이 많은 편이었다. 족발을 먹지 않아 맛의 비교는 불가능했지만 맥주 안주로 딱이라고 생각했다. 함께 나온 감자볶음과 사우어크라우트와 함께 먹으니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었다. 슈바인스학세 외에도 맛있어 보이는 다양한 메뉴가 많았는데 혼자 방문해 다른 메뉴를 먹어보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슈바인스학세


- 주소 : Schiffbauerdamm 8, 10117 Berlin, 독일

- 운영시간 : 매일 10:30 ~ 01:00

매거진의 이전글 Dovrehallen, 노르웨이 오슬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