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isode 1 >
항상 나는 출근길과 퇴근길에 돌아가는 길이 있었다. 평소에는 막히지 않던 길인데, 오늘은 갑작스레 차가 앞 뒤로 온 탓에 무심코 지나다니던 길을 잠시 멈추게 되었다.
그 길 모퉁이에는 '도로 반사경'이 있었는데, 우연히 자동차 창 너머로 도로 반사경을 마주 보게 되었다. 유심히 살펴보니 그동안 보지 못했던 아름다운 풍경을 보게 되었다.
"매일 지나다니던 길인데, 저런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지 왜 몰랐을까?."
반사경을 통해서 그동안 지나치던 화단 속 아름다운 꽃들을 보게 되었다. 타인의 화단이지만 아름다운 꽃들로 꾸며져 있었기에 보는 이로 하여금 평화로운 마음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오늘처럼 차가 밀리던 상황이 아니면 그냥 지나쳤을 텐데, 반사경을 보는 동안 나도 모르게 '몰입'이 일어나게 되었다.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몰입하게 되면
모든 것들이 새롭게 보인다.
평소 나는 주변 상황에 따라서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런 모습은 학업, 직장, 인간관계, 가정, 연애 등 모든 일에 해당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 명상을 시작하면서 현재에 집중하고 한 가지 일에 몰입하는 습관이 생기게 되었다.
아마도 그런 습관이 생긴 이유는 모든 일을 내려놓고 명상을 하며 호흡에 집중한 덕분일 것이다. 나는 일상을 보내며 흔하다고 생각하며 무심코 지나쳐 버린 것이 많았지만, 사실 알고 보니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은 지나치기 아쉬운 작품이었던 것이다.
마음이 혼란스럽고 괴로울 때 혹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힘든 상황이 오게 되면, 명상을 기억하고 심호흡하는 것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