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은 지방(fat)과 같다

승모근에 대한 오해

by 장휘은

3대 영양소 중에 하나인 지방은 다른 영양소보다 칼로리가 높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체중관리를 할 때 지방 섭취를 최대한 피했다. 삶은 계란이 예이다. 계란은 노른자에 지방이 많고, 흰자에 단백질이 많다. 그러한 이유로 노른자를 빼고 흰자만 섭취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노른자를 먹으라고 말하는 추세이다. 노른자를 함께 섭취해야 몸에 더 건강하다는 이유이다. 또한 지방에 대한 시각도 변했기 때문이다. 트랜스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이 아닌 오메가 3와 같은 지방을 섭취한다면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렇게 이제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흰자와 노른자를 같이 섭취한다.

친숙한 예를 하나 더 들자면, 한국인은 밥을 많이 먹는다. 밥에는 3대 영양소 중에 하나인 탄수화물이 많다. 그런 한국인에게서 지방 섭취량을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식단도 생겼다. 그리고 그 식단으로 인해 실제로 건강과 좋은 몸매를 얻은 사례가 많다. 지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변화된 사례이다.


승모근(Trapezius)도 마찬가지로 오해를 받고 있다.

승모근은 어깨를 움직일 때 주축의 역할을 한다. 그렇다는 것은 어깨를 움직일 때 승모근의 근력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승모근은 최대한 운동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승모근이 비대해졌을 경우 목이 짧아보여서 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다던가 승모근에 힘을 줬을 때 어깨나 목이 아프다던가 등의 이유로 사용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사진을 참고하여 이유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확인해보자.

사진에 두 여성은 승모근이 돌출되어 있다. 이것이 근력강화로 인해 근육이 비대해져서 돌출되었을까? 아니다. 정확히 그 반대의 이유로 돌출되었다.

승모근의 근력 약화 및 비활성화로 인해 돌출되었다. 승모근 주변에서 느껴지는 통증도 마찬가지로 승모근의 근력 약화 및 비활성화로 인해 유발되었을 수 있다. 이유는 근육마다 적정 길이가 존재한다. 그 길이보다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졌을 경우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한다. 승모근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에 보이는 사진 A의 여성은 승모근의 길이가 길어진 경우이고, B의 여성은 승모근의 길이가 짧아진 경우이다. 두 여성의 승모근 상황은 다르지만, 어깨에 불편함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 사진 A의 여성은 승모근의 근육 길이가 본연의 길이보다 길어졌기 때문에 길이를 짧게 하는 운동이 필요하다. 사진 B의 여성은 근육의 길이가 본연의 길이보다 짧아졌기 때문에 길어지게끔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근육의 길이를 길게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대표적으로 마사지, 스트레칭이다. 그렇지만 보다 나은 방법이 있다. 복식호흡 및 운동이다. 복식호흡은 승모근의 긴장을 이완시킨다. 반대로 흉식호흡은 승모근을 긴장시킨다. 호흡으로 인해서 승모근에 과긴장이 된 분들이 있다. 스트레칭이나 마사지가 당장에는 효과가 있을지라도 원인이 호흡이라면 승모근은 다시 긴장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므로 호흡법을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운동으로써 해결책은 신장성 수축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다. 신장성 수축은 힘을 준 상태에서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는 형식이다. 이완과는 다른 개념이다. 이완은 근육의 힘을 푼 상태이지만, 신장성 수축은 힘을 준 상태이다. 어깨를 으쓱하는 행위(shrug)를 예로 들어보자. 어깨를 으쓱하는 것은 승모근의 길이를 단축시키는 단축성 수축이다. 반대로 '천천히' 어깨를 귀와 멀어지게 내리는 것은 신장성 수축이다. 반대로 이완은 으쓱된 어깨를 툭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신장성 수축에 초점을 맞춘 운동을 하게 된다면 근육 제어능력이 좋아지면서 불필요한 근피로를 줄일 수 있다.


승모근을 어떤 관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중요도는 바뀔 수 있다. 하지만 관점을 떠나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확실한 한 가지는 승모근은 우리 몸의 근육 중에서 힘이 가장 강한 근육 중에 하나이다. 어깨관절뿐만 아니라 척추에도 영향을 주는 근육이다. 승모근을 잘 활용한다면 강한 근력과 건강한 관절을 갖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동안 당신은 승모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가? 지방과 같이 오해하고 있진 않았는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