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페인을 끊기 힘든 이유
여러분은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즐겨 드시나요? 직장인들에게 커피는 졸음을 쫓아 주는 친구입니다. 시험 기간에 밤을 새워 공부할 때 에너지 드링크는 필수이지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를 마실 때면 정신이 맑아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잠도 깹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이런 효과 말고도 정신과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물질입니다. 가장 먼저, 초조한 기분이 들게 합니다. 긴장했을 때처럼 손발이 차가워지고 가슴이 두근거리죠. 밤에는 잠이 잘 오지 않게 만드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겪으면서 카페인을 끊어 보려고 하지만 일과 중 밀려드는 피로를 견디지 못하고 다시 카페인 음료에 손이 가게 되는 경험을, 다들 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기 가장 힘든 이유는 피로, 두통과 같이 카페인을 끊었을 때 나타나는 금단 증상 때문입니다. 매일같이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등을 통해 카페인을 섭취해 온 사람은 갑자기 카페인을 끊을 경우 심한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겪습니다. 우리의 뇌를 각성시켜 주던 카페인이 사라져버린 상황에, 뇌가 당황하는 것입니다. 그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는 보통 3일 정도, 길면 일 주일 정도가 걸립니다.
카페인을 끊어 보려고 마음을 먹지만, 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업무나 공부가 잘 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카페인을 다시 찾게 되지요. 여러분, 그럴 때 딱 하루만 더 참아 보세요. 곧 괜찮아질 겁니다. 카페인을 아주 많이 섭취하던 분이라면, 갑자기 끊기보다는 차근차근 섭취량을 줄여 가는 것이 좋겠고요.
카페인은 잠시 각성을 시켜주는 것일 뿐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것은 아닙니다. 피곤할 때는 30분 정도 눈을 붙이는 것을 권합니다.
세 줄 요약
1. 카페인을 끊으면 두통, 피로 등 금단 증상이 나타나서 다시 카페인을 찾게 된다
2. 이러한 금단 증상은 길어도 일 주일 정도면 사라지게 된다.
3. 피곤할 때는 커피를 마시기보다 30분 정도 눈을 붙여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