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해 별글이 Jul 25. 2023

여름방학 놀면 뭐하니?

자전거 타고 추억 만들기. 체력은 덤.

자전거를 함께 타고 싶다는 겸을 위해 평소 눈여겨보던 자전거를 장만했다. 남편은 말할 수 없는 치명적 질환으로 자전거 타기가 괴롭다고 했고 강은 아직 너무 어림으로 나만 함께 달려 줄 수 있는 까닭이었다. 왕년에 자전거 좀 타던 능력이 있어 다행이었다.

우리 옆에 자전거

어릴 적 아버지는 주말이면 나와 동생을 사직 운동장으로 데려가 대여한 자전거를 타게 해 주셨다. 실컷 타다 어느 때면 뜨거운 김 모락모락 올라오는 튀김우동사발면과 나무젓가락을 건넸고 우리 셋은 그 근처 어딘가에 앉아 먹었다. 꽤 컸을 때인 것 같은데 어느 계절에 얼마나 자주 갔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때 배운 자전거와 튀김우동은 내 인생이란 다이어리에 홀로그램 스티커처럼 붙어 있다.


겸의 여름 방학을 맞이해서 체력 증진을 목표로 세우고 어제 새로 산 자전거를 처음으로 끌고 나갔다. 몸은 그때보다 많이 낡았지만 마음만은 그 때나 지금이나 설레며 반짝반짝하는 것이 매 한 가지. 십 대 언저리의 나로 돌아가 겸과 함께 페달을 밟았다. 더워서 못 탈 거라고 진저리 치던 친구들의 말을 비웃듯 시원한 바람이 흘러넘쳤고 우리는 그 유쾌한 흐름 사이를 가르며 달렸다. 무겁게만 보이던 구름 잔뜩 낀 하늘은 달리는 우리에게 커다란 그늘막이 되어 주었다.

아이스크림과 사랑에 빠질 나이

도착한 곳엔 편의점이나 슈퍼 대신 카페가 있으므로 아쉽지만 튀김 우동 재연은 할 수 없었다. 대신 각자 취향에 맞는 아이스크림과 얼음 반만 넣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한다. 둘 다 말없이 들이키며 눈 맞춤만 해대던 그 시간을 어떤 형용사로 표현할 수 있을까? 겸의 뒤를 따라 집으로 돌아오는 길 위에 오늘을 새긴다. 혹여 이 길을 혼자 달리게 되는 날 오늘을 기억하기 위해서.


곧 사춘기라는 인생의 첫 번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겸. 그래서 그전까지 어떻게든 좋은 시간을 많이 보내야 한다고 마음먹은 나. 아이를 위해서가 아니라 엄마인 나를 위해서 먹은 마음이다. 언젠가 멀어지는 뒷모습에 미소 띤 얼굴로 냉정한 사랑을 보낼 수 있을 테니까. 그래서 내일도 나간다. 비록 목감기로 목소리를 잃고 온몸이 쑤시는 몸살이 왔지만 자전거에 올라타는 순간 다 잊을 통증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슬기로운 입원 생활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