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ESSAI Magazine

미네랄 워터 마시기

지친 일상에 활력을 주는 가장 쉬운 방법

by 에세이 매거진


생수는 신체에 필요한 무기물질이 함유된 미네랄 워터입니다. 따라서 생수를 마시는 일은 갈증을 해소하고 동시에 심신을 치유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알고 마시면 더욱 좋은 미네랄 워터의 6가지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1 필수 미네랄은 총 7가지


생수는 다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미네랄은 우리 몸의 여러 가지 생리 기능을 조절,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필수 요소로는 칼슘(Ca), 칼륨(K), 마그네슘(Mg), 나트륨(Na), 염소(Cl), 인(P), 황(S) 이렇게 7가지다.



#2 육각수의 비밀


물은 2개의 수소원자(H)와 1개의 산소원자(O)로 이루어진 화합물이다. 물의 화학적 구조는 다양한데 그중 사람의 세포가 가장 좋아하는 구조가 육각형 고리 구조이며, 육각수가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3 물의 맛: OI 지수(O. Index)


물에도 맛이 있다. 특히 미네랄을 다량 함유한 생수는 더욱 그러하다. 물의 맛을 판별하는 기준으로는 일본 오사카대학 하시모토 쓰스무교수가 개발한 OI 지수(O. Index)가 있다. OI 지수가 2 이상이면 맛있는 물에 속한다고 한다. 당신이 마시는 생수의 OI 지수는 몇일까.



#4 뚜껑을 꼭 확인할 것


여타 병음료와 생수의 차이는 바로 뚜껑에 있다. 이른바 ‘먹는 샘물 증명 표지’인데, 생수를 마시기 전, 병뚜껑에 이 증명 표지가 있는지 꼭 확인하자.



#5 영양 성분표를 참고하자


안전한 생수라면 라벨에 있는 식품유형 항목에 먹는 샘물이 표기가 되어 있다. 또한 육안으로는 확인 불가한 각종 무기물질의 함량이 영양 성분표(Nutrition fact)에 표기되어 있다. 놀랍게도 무심코 마신 생수에 수십여 가지의 영양성분이 있다.



#6 분리배출은 필수


생수병에는 분리수거가 필요한 요소가 총 세 가지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몸체에 해당하는 병은 보통 페트이다. 라벨의 성분은PP이며,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뚜껑은 HDPE이므로 반드시 따로 분류해야 한다. 다 마신 물병을 분리배출하는 습관을 갖자.


정진욱 Chung Jinwook

사진 심규호 Shim Kyuho




더 자세한 콘텐츠는 에세이 매거진 1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2016. STUDIO ESSAI all rights reserved.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물의 전쟁